셀럽 뉴스

생리 주기가 이상하다면

2022.11.04

by 오기쁨

    생리 주기가 이상하다면

    매달 비슷한 시기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생리. 일반적으로 첫 생리를 시작한 후부터 마지막 생리를 할 때까지는 한 달에 한 번, 매달 생리를 하게 되죠. 

    생리는 반복적인 주기와 일정한 간격에 따라 이루어지기 때문에 여성의 건강을 확인하는 하나의 지표가 되기도 합니다. 건강한 경우 정상적인 생리 주기는 평균 28일 정도이며, 생리 기간은 2~7일 정도죠. 

    하지만 평균 범주를 벗어나 생리 불순인 경우도 많습니다. 생리 주기나 생리 기간이 더 짧아지거나 길어지는 것을 생리 불순이라고 하는데요. 심한 다이어트나 불규칙적인 식사, 수면 장애, 과도한 스트레스, 호르몬 불균형 등 원인이 다양합니다. 

    내 나이에는 어떤 여성 질환을 신경 써야 할까?

    부작용 중에서도 특히 신경 써야 하는 것은 무월경입니다. 임신이나 폐경이 아닌데 생리를 일정 기간 이상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월경은 호르몬 불균형, 자궁 이상, 난소 질환 등으로 발생하는데요. 무월경이 계속되면 호르몬 분비 장애, 다낭성 난소 증후군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무월경은 여성호르몬의 균형이 깨진 상태이기 때문에 장기간 방치할 경우 더 큰 질환으로 심화될 수 있으니 반드시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특별히 영향을 끼치는 다른 요인이 없다면, 호르몬 교정이나 생활 습관 개선 등으로 원래 생리 주기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가임기 여성이라면 자궁의 건강을 위해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30대 초반부터는 1년에 한 번 이상 자궁 검진을 하는 것을 추천하며, 생리량이나 생리통 등 눈에 띄는 변화가 있다면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에디터
    오기쁨(프리랜서)
    포토
    Pexel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