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종합 비타민보다 더 많은 효능을 지닌 예상치 못한 봄 채소

2024.04.12

by 황혜원

  • Beatrice Zocchi

종합 비타민보다 더 많은 효능을 지닌 예상치 못한 봄 채소


제철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는 것은 지구에도 좋고 건강에도 좋습니다. 봄 채소는 맛이 좋은 것은 물론 겨우내 저장한 영양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식사 시간을 즐겁게 합니다. 봄나물을 먹어야 한 해 동안 건강하다고 하는 것도 그 때문이죠.

@styleto

영양분이 풍부한 제철 채소는 많지만, 그중에서도 오늘 추천하는 아스파라거스는 종합 비타민과 견줘도 무리가 없습니다. 아스파라거스에는 항산화 성분, 비타민이 풍부하며 미식 재료 또는 저칼로리 다이어트 채소로도 활용 가능하죠. 또 1년 내내 먹을 수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가장 맛있는 제철은 3월과 4월입니다.

영양학자 제시카 샨드(Jessica Shand)는 “아스파라거스는 봄철 최고의 항염증 선물 중 하나입니다. 면역 체계를 지원하고 콜라겐 합성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A·C, 뼈 건강을 지원하는 비타민 K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폐경 전후 및 폐경기에 신체가 무너지는 걸 방지해주죠. 또 풍부한 식이 섬유 공급원으로 장 건강을 촉진하며, 임신에 중요한 엽산 함량도 높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없는 게 없는 이 채소는 다채로운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초록색 외에도 흰색, 분홍색, 보라색 등 다양한 색상의 아스파라거스가 전 세계에 분포되어 있죠. 샨드는 “보라색 아스파라거스를 선택한다면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발휘하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다는 증거입니다. 블루베리처럼 말이죠. 항산화제는 암 같은 만성질환에 걸릴 위험을 줄일 수 있으므로 중요하고요”라고 설명합니다. 컬러마다 각기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는 의미지만, 어떤 종류의 아스파라거스를 먹든 건강상 이점은 줄어들지 않습니다.

Unsplash

아스파라거스의 여덟 가지 이점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이 풍부한 아스파라거스는 제철인 봄에 섭취하는 걸 추천합니다. 아스파라거스를 먹을 때 얻는 이점 여덟 가지를 아래에서 알아보세요.

1. 아스파라거스 속 비타민 C·E는 산화 스트레스를 예방합니다.
2. 티아민(비타민 B1)과 비타민 B는 에너지를 강화하고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며 혈당 조절 효과도 있죠.
3. 비타민 K는 혈액응고와 뼈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되므로, 페경기 여성에게 추천합니다.
4. 건강한 태아 발달에 도움을 주는 엽산이 풍부해 임신부에게 좋죠.
5. 베타카로틴과 카로티노이드가 비타민 A의 흡수를 촉진하고 피부 노화 징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강력한 항산화제인 글루타치온은 자유 라디칼(활성산소의 일종으로 대사 반응으로 생성된 노폐물)에 대응합니다.
7. 마그네슘과 칼륨은 불안감을 줄여주고 혈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8. 섬유질이 풍부해 소화와 장내 세균 관리에 좋습니다.

금기 사항

아스파라거스 섭취에는 금기 사항이 없는 것으로 간주되지만, 이뇨 작용을 촉진할 수 있으므로 방광염, 신장결석, 신부전, 신장염 등이 있는 이들에게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또 퓨린과 금산을 함유해 통풍이나 고요산혈증이 있는 경우에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파라거스 먹는 법

아스파라거스를 요리해서 먹든 생으로 먹든 효능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듯 아스파라거스는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으로 가득 차 있으며 삶은 물을 다른 용도로 사용하면 이점도 있습니다. 차처럼 아스파라거스를 넣은 물을 끓인 후 레몬과 생강을 추가하면 해독 효과가 더 커집니다. 이러한 해독 효과는 술을 마신 후 빛을 발합니다. 술을 많이 마신 다음 날 아침 음용하면 숙취가 해소됩니다.

Beatrice Zocchi
사진
Instagram, Unsplash
출처
www.vogue.it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