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항염증과 면역력 강화 효과가 있는 ‘황금 우유’ 만드는 법

2024.03.26

by 황혜원

  • Beatrice Zocchi

항염증과 면역력 강화 효과가 있는 ‘황금 우유’ 만드는 법

달콤하고 짭짤한 요리에 모두 사용되는 강황은 따뜻한 풍미로 사랑받는 식재료입니다.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전통 아유르베다 음료 ‘황금 우유’로 항산화 및 항염증 효과를 누려보세요.

강황이 들어간 황금 우유를 마시는 모습. @realbarbarapalvin

우리가 흔히 강황 우유라 부르는 ‘황금 우유’는 남아시아 지역에서 즐겨 마시는 음료입니다. 영양을 통해 정신적, 육체적 균형을 도모한다는 아유르베다의 철학을 담고 있으며, 집집마다 할머니의 그 윗대 할머니로부터 여러 세대에 걸쳐 레시피가 전해 내려오고 있죠.

매콤하고 포근한 맛이 특징인 황금 우유는 주재료인 강황 속 커큐민 성분이 염증 생성과 노화를 방지하고 간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런 장점 덕분에 소셜 미디어에서 입소문이 났죠. 특히 서양 문화권에서는 유제품이 아니라 우유와 꿀, 계피, 육두구, 생강, 기타 풍미 증진제를 넣어 ‘황금 우유’의 레시피를 변형해왔습니다. 강황 보충제를 섭취하든 황금 우유로 만들어 마시든, 강황의 흡수를 돕는 ‘후추’를 섞어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황금 우유 만드는 법

생강, 계피, 후추 등의 향신료가 섞여 완벽한 황금 우유를 만들 수 있는 골드(Golde)의 오리지널 터메릭 라테 블렌드(Original Turmeric Latte Blend)처럼 블렌딩 제품이나 순수한 버전의 강황 분말을 사용해보세요. 카레용 강황은 이 경우엔 적합하지 않습니다. 영양사 제시카 샨드(Jessica Shand)가 집에서 만드는 황금 우유 레시피도 공유합니다.

강황이 들어간 ‘황금 우유’, 골든 밀크. @kalejunkie

황금 우유 레시피: 유기농 강황 가루 ½작은술, 강황 활성화용 후추 약간, 계피를 넣은 약간 따뜻한 우유, 단맛을 내기 위한 꿀 또는 메이플 시럽 약간(선택 사항), 무향 콜라겐을 추가해도 좋습니다. 과정은 매우 간단하며 10분이면 됩니다. 먼저 물과 향신료를 냄비에 넣고 계속 저어주며 끓여야 합니다. 크림 같은 농도의 부드럽고 조밀한 페이스트가 천천히 형성됩니다. 식힌 페이스트는 병에 담아 최대 40일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샨드는 가든 오브 라이프(Garden of Life)의 오가닉 골든 밀크 파우더(Organics Golden Milk Powder)를 추천합니다. 그녀는 “이 제품은 강황 뿌리, 커큐민, 생강, 후추, 아슈와간다(Ashwagandha) 등 치유 효과가 있는 혼합물을 함유해 깊은 휴식과 웰빙을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장에 영양을 공급하며 프로바이오틱스도 들어 있죠. 저녁에 마시면 ‘소화’를 촉진하고 부교감신경계를 활성화해 긴장 이완에 도움이 됩니다”라고 설명했죠.

황금 우유의 특성과 효능

혈압 조절, 장 건강 증진, 항염증, 면역 체계 지원, 콜레스테롤 조절, 신진대사 개선, 체중 증가 억제.

황금 우유 음용 시 금기 사항

황금 우유에는 많은 이점이 있지만 몇 가지 금기 사항이 있습니다. 특히 임신 중이거나 항응고제를 복용 중인 여성은 그 효과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먹지 말아야 합니다. 담낭 질환을 앓고 있는 여성과 5세 이하의 어린이 또한 먹지 마세요. 모든 새로운 건강 습관은 시도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Beatrice Zocchi
사진
Instagram, Courtesy Photos
출처
www.vogue.it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