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럽 뉴스

운동할 시간이 없는 이들을 위한 운동

2023.01.09

by 오기쁨

    운동할 시간이 없는 이들을 위한 운동

    바쁘디바쁜 현대사회! 우리가 운동을 꾸준히 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따로 시간을 내기 어렵기 때문이죠(귀차니즘과 약한 의지는 부끄러우니 숨겨두는 걸로 합시다).

    운동할 시간조차 내기 어려운 이들에게 희소식이 있습니다. 제대로 운동을 하는 게 물론 좋지만, 그게 어렵더라도 일상생활에서 틈틈이 1분씩 자주 운동하는 것도 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입니다. 워싱턴포스트 등 외신은 최근 짧은 운동 ‘스낵(Snacks)’이 효과적이라는 전문가의 조언을 보도했습니다. 

    틈틈이 하는 운동은 팬데믹 초기에 인기를 끌었습니다. 짧고 격렬한 운동을 매일 여러 번 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많은 이들이 시도했죠. 스낵은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편히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로 시간을 낼 필요도 없고, 헬스장을 찾아갈 필요도 없습니다. 혼자 움직일 수 있는 장소에서 한 번 운동할 때 1~2분이면 충분합니다. 

    스낵은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과 스프린트 인터벌 트레이닝의 인기에서 시작됐습니다. 짧은 시간 격렬하게 운동하고 짧은 시간 휴식을 취한 뒤 다음 사이클을 여러 번 반복하는 형태죠. 여기에서 좀 더 현실적이고 일상생활에 맞게 수정된 운동이 바로 스낵입니다. 

    틈날 때마다 1~2분씩 운동을 하면 신진대사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근육 손실도 예방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2019년 연구에 따르면, 건강한 대학생들이 6주 동안 매일 아침, 점심, 늦은 오후에 세 번 짧게 운동을 한 후 체력이 향상되고 다리 힘이 좋아졌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또 2022년 연구에서는 2분 걷기와 스쿼트 1분의 짧은 운동이 특히 근육을 튼튼히 만든다는 결과도 나왔습니다. 

    그렇다면 짧은 시간에 어떻게 운동해야 할까요? 체어 스쿼트 15회, 점핑잭 12회 혹은 계단 오르기 2분이면 충분합니다. 다만 1~2분 동안 운동을 지속해야 하고, 하루 중 틈날 때마다 할 것을 추천합니다.

    격렬한 운동을 하기 어렵다면 맨몸 체조와 스트레칭을 하는 것만으로도 몸의 긴장을 푸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도전해볼 만하죠!

    에디터
    오기쁨(프리랜서)
    포토
    Pexel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