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럽 뉴스

어디서나 첫 주민등록증 발급받을 수 있다

2023.01.12

by 오기쁨

    어디서나 첫 주민등록증 발급받을 수 있다

    나의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증명서, 바로 주민등록증이죠. 그동안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은 주민등록지 관할 지역에서만 할 수 있었는데요, 이제 전국 어디서든 가능합니다. 

    2023년 1월 12일부터 원하는 시·군·구에서 신규 발급을 신청하고 주민등록증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개정된 주민등록법 시행령에 따라 주민등록지 밖에서도 신규 신청 및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2008년 2월부터 거주지와 관계없이 원하는 곳에서 발급받을 수 있었지만, 신규 발급은 주민등록지에서만 가능해 불편한 점이 있었죠. 그동안 주민등록지와 생활권이 다른 대상자들의 문제가 꾸준히 제기되어왔습니다. 

    주민등록증 방문 수령 기관도 전국으로 확대됩니다. 만약 신규 발급 신청 후 이사나 여행을 계획하고 있더라도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에 방문해 주민등록증 발급/재발급을 신청한 경우에는 우편으로 수령할 수도 있습니다. 

    2월부터는 ‘정부24’에서 온라인으로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을 등록하고 지문 등록 기관으로 지정한 주민센터를 6개월 이내 직접 방문해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친 후 지문을 등록해야 신청이 완료됩니다. 

    에디터
    오기쁨(프리랜서)
    포토
    Courtesy Photo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