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코어를 튼튼하게! 골반기저근 강화법

2023.06.08

by 이소미

  • Alice Abbiadati

코어를 튼튼하게! 골반기저근 강화법

골반기저근이란 무엇이며, 이를 훈련하는 것이 왜 중요할까요?

Unsplash

일부 여성에게는 골반기저근이란 단어 자체가 생소하게 다가올 겁니다. 그 이름을 미루어볼 때 골반 부근에 위치한 것이란 건 확실하지만 정확히 어떤 역할을 하는지, 왜 중요한지 제대로 알지 못하죠. 골반기저근은 골반 하부 근육입니다. 자궁과 방광, 직장 등 아래쪽에 있는 장기를 지탱하는 역할을 하죠. 코어 근육 중 하나로 출산 후 가장 약해지기 쉬운 곳이기도 합니다.

혹자는 골반 건강을 신경 쓰기에는 아직 나이가 어리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 설문 조사 결과를 한번 볼까요? 최근 25세에서 55세 사이의 여성 1만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센서스와이드-인티미나(Censuswide-Intimina)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50% 이상이 성관계 중 요실금이나 성교통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이는 모두 약한 골반기저근이 원인이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연령대와 상관없이 모든 여성에게 해당되는 문제라는 거죠.

근육 강화는 케겔 운동으로!

근육 강화는 일상 속 운동이 가장 효과적인 법! 이쯤 되니 드라마 <섹스 앤 더 시티>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군요. 극 중 사만다 존스는 케겔 운동을 통해 얻은 만족스러운 성생활을 친구들에게 자랑했죠. 케겔 운동이 비단 성생활에만 국한된 문제는 아닙니다. 골반기저근을 강화하는 데 역할을 톡톡히 하거든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질 쪽 근육을 수축했다가 풀어주는 걸 반복하는 것이죠. 어렵다면 소변을 참을 때를 떠올려보세요. 특히 수축할 때 사용하는 근육에 신경을 써줍시다. 유의할 점은 복부, 다리, 엉덩이 근육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겁니다. 트레이너와 상의 후 골반기저근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 자세를 배우는 것도 좋겠죠.

골반기저근 운동이 필요한 사람은 따로 있다?

신발 끈을 묶거나 세게 재채기를 할 때 소변이 샌 적이 있는 이라면 고민할 필요 없이 골반기저근을 강화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입니다. 탐폰을 사용할 때 앉기조차 어려울 정도로 불편하다거나 통증이 느껴지는 이들도 한 번쯤 의심해봐야 해요. 다리가 다른 때보다 무겁게 느껴진다거나 사소한 허리 통증이 시작되었나요? 골반기저근이 약해졌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Alice Abbiadati
사진
Unsplash
출처
www.vogue.it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