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미세 플라스틱을 마시고 있습니다
지금 페트병에 든 생수를 마시고 있나요? 얼마 전 충격적인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어요. 우리가 흔히 사 먹는 생수병에 미세 플라스틱이 24만 개나 들어 있다는 소식이요!
컬럼비아 대학교 연구 팀에 따르면, 미국에서 판매 중인 3개 브랜드의 제품을 테스트한 결과 1리터의 생수에서 평균적으로 약 24만 개의 미세 플라스틱이 검출되었습니다. 그중 10%가 미세 플라스틱, 90%가 나노 플라스틱으로 밝혀졌는데요. 나노 플라스틱은 지름이 1μm(마이크로미터, 100만분의 1m)부터 5mm까지인 미세 플라스틱보다 훨씬 작은 nm(나노미터, 10억분의 1m) 단위의 플라스틱을 말합니다. 1nm가 머리카락 두께의 5만분의 1, DNA 한 가닥이 2.5nm라면 감이 오나요?
문제는 나노 플라스틱이 현재로선 미지의 영역이라 독성 연구도 추측 단계에 머물러 있다는 점입니다.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은 나노 플라스틱이 얼마나 위험할지 미세 플라스틱 연구만 살펴봐도 알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들어간 150μm 이상의 미세 플라스틱의 경우엔 체내 흡수가 어려워 배변 활동으로 배출되는데요. 하지만 이보다 작은 10~20μm 정도의 작은 미세 플라스틱은 문제가 다릅니다. 이런 초미세 플라스틱의 경우 소화기 내벽은 물론 혈관 벽도 쉽게 통과할 수 있죠. 100nm 정도로 더 작아지면 세포 안으로 들어갈 수도 있고요.
태아기부터 미세 플라스틱에 꾸준히 노출되면 신경 발달 유전자가 덜 발현되고 뇌 기능을 조절하는 억제성 신경 물질 분비도 감소합니다. 그래서 불안 및 우울 장애의 가능성이 제시되었죠. 염증성 장 질환이 있는 동물이 미세 플라스틱을 섭취할 경우에는 염증이 심해지고 장 누수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미국뿐 아니라 우리나라도 플라스틱 생수병을 사용하는 만큼 안심할 수 없죠. 현재는 플라스틱 생수병 사용을 줄이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생수병뿐 아니라 일회용 종이컵도 조심하세요. 일회용 종이컵은 내부가 폴리에틸렌으로 코팅되어 있는데요. 뜨거운 음료를 부었을 때 20분 만에 약 10억 개의 나노 플라스틱이 녹아 나왔거든요. 불편하더라도 뜨거운 음료는 텀블러나 유리잔에 따라 마시는 것이 좋겠죠?
- 포토
- Pexels, Instagram
추천기사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