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5년 우리는 완벽하지 않은 치아를 원하게 될까?

<화이트 로투스 시즌 3>가 막을 내렸습니다. 계급 문제를 둘러싼 이야기는 차치하고, 시청자와 언론은 한 가지에만 집중했죠. 배우 에이미 루 우드와 그녀의 치아입니다.
“제 치아가 이렇게 큰 반향을 일으키다니, 믿기지 않아요!” 에이미는 얼마 전 영국의 토크쇼 <조나단 로스 쇼(The Jonathan Ross Show )>에 출연해 살짝 튀어나오고 벌어진 이를 그대로 유지한 채 자연스러운 미소를 보인다고 칭찬하며 박수 받았던 경험을 이야기했습니다. “10대 시절엔 치아 때문에 괴롭힘을 당했는데, 시청자들이 박수를 쳐주다니, 믿을 수 없어요.”

이른바 우드의 ‘불완전한 미소’가 지금 화제를 모으는 데는 더 큰 흐름이 숨어 있습니다. 팬데믹 이후 줌 화면으로 몇 시간씩 자신의 모습을 들여다봐야 했고, 숏폼 영상이 폭발적으로 급증하면서 ‘치과 관련 콘텐츠’가 미적 영역의 하나로 떠오른 것이죠. 모델 조지아 메이 재거(Georgia May Jagger) 역시 고치지 않은 자연스러운 치아로 유명하지만, 날씬함이나 미백 등 여러 미적 기준에 부합하기 때문에 이들의 등장이 대중이 선망하는 치아 미학에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내진 못할 것이라고 <데이즈드(DAZED)>의 뷰티 디렉터 알렉스 피터스(Alex Peters)는 말합니다.
#Teeth 해시태그가 포함된 영상이 틱톡에서만 100만 개에 달하며, 이는 지난 12개월 동안 40%나 증가한 수치입니다. 또한 #Dentistry는 60만 개로 같은 기간 동안 35% 증가했죠. #TeethWhitening과 #Teethcare도 지난 한 해 각각 40%, 90%나 증가했습니다. 당연하게도 미용 치과 시장이 트렌드의 혜택을 누리고 있으며, 이 기사를 위해 인터뷰한 모든 치과 의사들이 팬데믹 이후 사업이 성장했다고 밝혔죠.
“피부나 모발 같은 화장품 산업과 달리 지난 100년 동안 치과계에는 이렇다 할 혁신이 없었습니다.” 2023년, 아내이자 동료 치과 의사인 마흐사 박사(Dr. Mahsa)와 함께 공동 설립한 런던의 최고급 치과 네자티 클리닉(Nejati Clinic)을 운영하는 브랜던 네자티 박사(Dr. Brandon Nejati)는 말합니다.
하지만 오늘날 숏폼 영상의 등장으로 ‘베니어(Veneer)’에서 ‘미백’에 이르기까지 소비자는 다양한 치과 시술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부유층 소비자는 티 나지 않으면서도 혁신적인 시술을 원했고, 새로운 기술 발전을 이끌고 있습니다. 향후 20년간 우리는 미소를 아름답게 가꾸고 전반적인 건강과 수명 및 얼굴 구조를 개선하는 새로운 치료법을 마주할 것이며, 지금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제품들을 만나게 될 전망입니다.
2045년 우리의 치아는 어떤 모습일까요?

덴탈 케어도 스킨케어처럼!
10단계에 걸쳐 스킨케어를 시행하고, 최근에는 두피에 오일과 마스크를 사용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여러 단계로 구성된 치과 관리 요법이란 게 있나요? 네자티 클리닉에 들어서면, 미래로 발을 들여놓은 느낌이 듭니다. ‘구강 디톡스’ 프로그램이 눈에 띄죠. 입안 구석구석 저자극 각질 제거, 잇몸 세럼,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LED 치료까지 하고 나면 ‘입안 페이셜’ 케어를 받는 느낌이 들죠. 옆방에서는 신체의 염증을 더욱 줄이기 위해 침술을 받거나 턱의 긴장을 풀기 위해 보톡스와 지압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귀가 시에는 마흐사 박사의 프로바이오틱스 구강 세럼, 활성탄 구강 청결제나 아침과 저녁용 치약을 챙긴 뒤 단계별 지침을 받습니다.
네자티 박사는 “저희 고객은 100년 뒤에 있을 법한 치과에 온 것 같다고 말합니다”라고 전합니다. 고객의 약 40%가 해외에서 방문하고, 전 세계에 있는 대부분의 치과보다 더욱 진보한 진료 경험을 제공한다고 덧붙이죠. 네자티 박사는 2045년까지 자신이 시행하는 치료법이 주류가 될 것이라며, 피부 관리 및 헬스 케어 시술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클리닉에서는 이미 UV 및 LED 치료를 비롯해 PRP 요법(일명 뱀파이어 페이셜)을 시행 중이죠. PRP는 신체 다른 부위에서 추출한 혈액에서 혈소판을 분리해 잇몸에 재주입하는 요법으로 치아 조직 재생을 개선합니다. 향후 많은 치과들이 감염이나 염증을 예방하기 위해 줄기세포를 활용할 것으로 예상되고요. ‘치아 재생 시장’은 2023년 기준 45억 달러에서 2033년까지 82억 달러의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터키 치아(Turkey Teeth)’의 종말?
몇 해 전부터 베니어 관련 콘텐츠가 틱톡과 유튜브에서 폭증했습니다. 알렉스 피터스는 “사람들은 마일리 사이러스나 위켄드 같은 유명인들이 베니어 시술을 받은 것을 알아차리고, 온라인에서 분석하기 시작했습니다”라고 유행의 시작점을 찾아냅니다. 영국에서는 베니어 시술이 비싸고(치아당 한화 100만원에서 280만원), 미국에서는 치아당 125만원에서 340만원인 반면, 터키나 헝가리는 전체 시술을 해도 560만원 선으로 비교적 저렴해 ‘덴탈 관광’을 떠나는 이들도 많았습니다. 이에 영국과 미국의 많은 병원에서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 가격이 싼 대신 치아 삭제량이 많은 두꺼운 베니어를 사용했고, 소위 ‘터키 치아’라 불리는 지나치게 인위적인 미소를 띠는 이들이 등장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다릅니다. 최근 치과 의사들 사이에서는 티 나지 않는, 자연스러운 치아를 추구하는 문화가 확산 중이죠. 네자티 박사는 “할리우드 스마일 자체가 사라지는 건 아니지만, 그 정의가 바뀌고 있으며 점점 자연스러운 미소를 원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피터스 또한 “성형 수술 트렌드처럼, 눈에 띄지 않는 시술로 전환되고 있다”라고 동의했죠. 의료 서비스의 접근성이 높은 부유층이 추구하고 있는 보이지 않는 치과 시술이 미래의 치아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도 덧붙였고요.
실제로 고급 치과 병원에서는 하이엔드 고객층의 수요에 맞추기 위해 얇고 투명한 ‘노-프렙(No-Prep) 베니어를 개발하기 위해 경쟁 중입니다(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무삭제 라미네이트를 홍보하는 것과 같음). 이를 갈아내지 않고 치아에 붙이는 방식으로요. 영국 미용치과학회 회장(The British Academy of Cosmetic Dentistry(BACD))이자 비스포크 스마일(Bespoke Smile) 클리닉 설립자인 샘 제스와(Dr. Sam Jethwa) 박사는 최근 두께 0.3mm의 ‘페더 베니어(Feather Veneers)’를 출시했으며, 가격은 2만 파운드(한화 약 3700만원)를 넘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이 기술이 확산되면, 베니어 미용 기준에도 새로운 국면이 찾아올 것으로 보입니다.
오렌지카운티에서 활동 중인 조이스 캉 박사(Dr. Joyce Kahng)는 “결국 경쟁은 혁신을 낳을 겁니다”라고 말하며, 향후 더 많은 세라믹 소재와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해 노-프렙 베니어의 가격도 낮아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다만, 기술이 대중화되더라도 적합하지 않은 환자에게까지 시술하는 ‘과잉 진료’ 혹은 ‘잘못된 시술’ 사례는 피할 수 없다고 강조합니다. 부적합한 대상에게 시술이 이뤄질 경우 실패 사례도 많아질 수 있다는 경고죠. “명심해야 할 것은 노-프렙 베니어는 훌륭한 치료 옵션이라는 겁니다. 2045년이 되면 노-프렙 베니어의 시술 결과를 제대로 평가하고, 적합하지 않은 환자에게는 인비절라인(Invisalign, 투명 교정기) 같은 시술을 대신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얼굴 구조를 바꾸는 치과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베니어는 얼굴 하부의 처짐을 개선하는 데도 사용됩니다. 조이스 캉 박사는 “피부 이완은 전통적인 안면 거상술이 필요하다고 여기지만, 많은 경우 치아 지지 구조의 손실로 인해 발생한다는 사실을 알면 놀라실 겁니다. 저희 병원에서는 베니어를 사용해 교합을 다시 열고 치아가 맞물리는 방식의 균형을 맞춰 하안면의 구조를 거의 즉시 회복합니다”라고 그녀는 설명합니다. 이 때문에 클리닉에서는 베니어로 교합을 높이고, 얼굴 하부의 균형을 맞춰 즉각적인 리프팅 효과를 유도하기도 합니다. 앞으로는 치과 시술이 미용 시술, 성형과 통합되어 ‘얼굴 구조를 설계’하는 방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죠.
게다가 치아 구조 자체가 시대에 따라 변하고 있습니다. 제스와 박사는 “음식이 부드러워진 현대 식단 탓에 턱뼈와 근육이 제대로 발달하지 못한다”라고 말합니다. “즉 근육과 뼈 밀도가 감소하고, 턱 아치가 좁아지고, 근육이 과거처럼 성장하지 않습니다. 그로 인해 입으로 호흡하는 횟수가 늘어나 궁극적으로 얼굴 구조에 큰 타격을 주죠”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턱이 좁아지면 기도가 좁아지고, 이를 치료하지 않은 아이들은 코가 구부러지고 혀가 들어갈 공간이 줄어드는 것을 의미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입에 맞지 않는 치아를 발치하는 것보다 교정을 통한 턱 확장이 이러한 추세를 역전시키는 데 중요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2045년에는 교정기와 인비절라인 사용이 증가할 것이며, 이는 이미 성인 사이에서도 급증하고 있다고요. 실제로 세계 교정 시장은 2024년 약 212억 달러에서 2033년 593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또한 10대 사이에서는 ‘기찻길’이라 불리는 철제 교정기의 인기가 다시 부상 중입니다. 자신의 결점을 받아들이고 교정하는 것을 숨기지 않으며, 오히려 강조하고 싶어 하는 과거 시대의 붐이 일어나는 것이죠. 예쁜 여드름 패치가 판매되는 것과 일맥상통합니다.
좋은 치아가 더 오래 살게 만든다?
전통적으로 치과 진료는 건강 관리와 별개로 이루어져왔습니다(생명과 직결된다고 여기지 않는다는 의미). 하지만 네자티 클리닉은 구강 건강과 심장병, 알츠하이머, 당뇨병의 연관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한나 킨셀라 박사(Dr. Hanna Kinsella)는 자녀와 소셜 미디어의 영향을 받아서인지, 구강 및 신체 건강 위험에 대해 관심이 많은 50세 이상의 환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마흐사 박사는 “구강 내 바이오 필름(박테리아 필름)은 전신 염증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라고 설명하면서 “연구에 따르면 알츠하이머가 잇몸을 통해 신체의 다른 부위로 이동하는 박테리아와 관련이 있으며, 앞으로는 염증을 치료하고 구강 내 바이오 필름을 제거해 질병 위험을 줄이는 것이 목표가 될 것입니다”라고 강조합니다.
결국 치아의 미래는 기술이 아니라, 의료의 접근성과 포용성에 달려 있습니다. 알렉스 피터스는 “이른바 ‘좋은 치아’에 대한 욕망은 결국 희소성과 비접근성에서 비롯된다”고 말합니다. 만약 앞으로도 치과 치료가 여전히 고가이고 진입 장벽이 높다면, ‘완벽한 치아’는 여전히 욕망의 대상일 것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치과 미용 시술이 널리 보급되고 누구나 받을 수 있게 된다면, 오히려 작은 틈이나 불균형이 ‘진짜 사람’임을 드러내는 상징이 될 수도 있습니다. “AI로 만들어진 이미지가 넘쳐나는 2045년에는, 오히려 사람 냄새 나는 불완전함이 자랑이 될지도 모르죠.” 진짜 웃음을 증명하기 위해 우리는 어쩌면 일부러 ‘완벽하지 않은’ 미소를 선택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 이미지에 관한 참고사항
이번 시리즈의 이미지들은 <보그 비즈니스>의 수석 디자이너인 나이얼 윌슨(Niall Wilson)이 OpenAI GPT-4o의 이미지 생성 도구를 사용하여 제작했습니다. 이를 위해 콘데 나스트와 OpenAI의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활용하여, 각 기사에서 제시한 전문가의 의견과 예측을 시각적으로 구현했습니다. AI 이미지 제작에 윤리적인 논란이 있다는 점, 창작자의 권리와 이미지 주체성에 대한 우려를 저희 또한 인지하고 있으며 공감합니다. 하지만 이 시리즈는 아직 존재하지 않는 세계를 다루고 있고, AI는 다양한 방식으로 미래의 도구이기도 하기에 이러한 방식의 실험이 적절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모든 이미지는 외부 사진이나 저작권 있는 자료 없이, 나이얼의 텍스트 프롬프트만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또 모든 이미지는 저희 팀의 독창적인 컨셉을 기반으로 처음부터 제작되었습니다. 말 그대로, 이 시리즈만의 상상에서 탄생한 이미지입니다.
#미래의 외모
추천기사
-
뷰티 화보
크리스마스를 맞아 '보그'가 준비한 뷰티 상자 8개
2025.12.19by 신서영
-
뷰티 트렌드
요즘 셀럽들은 볼을 노릇노릇하게 굽습니다 #뷰티인스타그램
2025.12.09by 하솔휘
-
엔터테인먼트
작품이 끝나면 제목이 달리 보인다 ‘당신이 죽였다’
2025.11.20by 이숙명
-
라이프
비츠×샌디 리앙, 한층 사랑스러운 헤드폰의 등장
2025.03.05by 오기쁨
-
웰니스
탄수화물 대신 단백질을 선택한 아침, 무엇이 다를까?
2025.12.11by 김주혜, Ana Morales
-
웰니스
일주일 동안 매일 밤 9시에 잠자리에 들었고, 이렇게 됐습니다
2025.12.05by 윤혜선, Ranyechi Udemezue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