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아이템

머리부터 발끝까지, 부위별 피부 겨울 생존법!

2018.01.16

머리부터 발끝까지, 부위별 피부 겨울 생존법!

올해, 심각해진 지구 온난화 현상때문에 훨씬 따뜻한 겨울을 맞이하긴 했어도 매서운 부는 칼바람에 여전히 우리의 입술은 여전히 각질로 가득합니다.

매섭게 부는 칼바람에 우리의 입술은 여전히 각질로 가득합니다.

또 건조해진 손톱과 손은 어떤가요. 쩍쩍 갈라진 발뒷꿈치 때문에 스타킹 신기가 무서울 지경이라고요?

또 건조해진 손톱과 손은 어떤가요. 쩍쩍 갈라진 발뒤꿈치 때문에 스타킹 신기가 무서울 지경이라고요?

그래서 피부 관리 전문가들에게 물었습니다. 겨울철, 피부 생존을 위해 우리는 부위별로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할까요?

두피

머리카락에서 보이는 정체모를 작은 하얀 알갱이... 먼지라고 부정해왔겠지만 '비듬'이 맞습니다. 실내에서 트는 난방 때문에 건조한 두피는 겨울철에 더욱 더 건조해지죠. 두피가 유독 간지러운걸 감지해왔다면? 과도한 유분기가 배출되어 기름은 쉽게 지고, 각질이 일어나 비듬이 생기는 최악의 상황을 마주하게 됩니다.

머리카락에서 보이는 정체 모를 작은 하얀 알갱이… 먼지라고 부정해왔겠지만 ‘비듬’이 맞습니다. 실내 난방 때문에 건조한 두피는 겨울철에 더욱더 건조해지죠. 두피가 유독 간지러운 걸 감지해왔다면? 상황은 더욱 심각합니다. 건조해질수록 과도한 유분기가 배출되어 쉽게 기름지고 각질이 일어나 비듬이 생기는 최악의 상황을 마주하게 됩니다.

그간 바쁜 출근 준비에 드라이 샴푸를 사용해왔다면 잠시 스킵하고, 규칙적으로 머리를 감는 것을 해결 방안으로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신 샴푸 성분 중 설페이트류나 징크 피리치온이 함유되지 않은 샴푸를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샴푸를 바꿔도 2주 동안 호전되지 않는다면,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도 방법.

키엘 '스칼프 퓨리파잉 징크 댄드러프 샴푸'

헤드앤숄더 '이치 스칼프 케어 샴푸'

아베다 '스칼프 베네피트 샴푸'

입술

심심할 때 재미로(?) 뜯는 입술 각질. 연약한 입술 피부 역시 다른 얼굴의 피부만큼 공들여야한다는 사실! 입술 위에 두툼한 각질이 올라왔을 때, 부드러운 스크럽을 이용해 각질을 제거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따끔따끔하거나 열감이 느껴지는 상태라면 스크럽 보다는 꾸덕한 제형의 크림을 입술 위에 도포한 뒤, 마른 휴지로 살살 밀어내는 제거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심심할 때 재미로(?) 뜯는 입술 각질. 연약한 입술 피부 역시 다른 얼굴의 피부만큼 공들여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입술 위에 두툼한 각질이 올라왔을 때, 부드러운 스크럽을 이용해 제거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따끔따끔하거나 열감이 느껴지는 상태라면 스크럽보다는 꾸덕한 제형의 크림을 입술 위에 도포한 뒤, 마른 휴지로 살살 밀어내 제거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각질을 제거했으면 이제 보습을 해줄 차례! 회사에서는 모니터 앞, 집에서는 화장대나 침대 옆, 학교에서는 필통에 조그마한 립밤을 넣고 규칙적으로 발라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분을 가둬주는 오트밀이나 과일에서 추출한 오일 성분, 시어버터 등이 함유된 립밤을 선택해 수분을 공급해주세요. 립밤뿐만 아니라 물을 자주 마셔, 수분을 채워주는 것도 또 하나의 방법!

록시땅 '시어버터 립밤'

버츠비 '틴티드 립밤'

카멕스 '콜로이달 오트밀 립밤'

손과 손톱

독감 시즌!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하루에도 수십번 손 닦기를 반복 중인가요? 몇 주전 바른 젤 네일 때문에 얇아진 손톱은 또 어떻고요.

독감 시즌!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하루에도 수십 번 손 닦기를 반복 중인가요? 또, 몇 주 전 바른 젤 네일이 손톱에 아직도 자리하고 있나요?

전문가들은 손을 자주 닦을수록 세라마이드 성분이 함유된 핸드 크림을 손톱 끝까지 듬뿍 바르라고 추천합니다. “아세톤에 손톱을 담그는 것은 독에 손을 담그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손톱이나 손이 특히 건조할 때는 잠시 네일 아트와 이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세라비 '테라퓨픽 핸드 크림'

닥터자르트 '세라마이드 바디로션'

아비노 '스킨 릴리프 핸드 크림'

피부 톤

해가 쨍쨍한 여름에만 기미나 잡티가 생긴다고 생각했다면 큰 오산! 여름철만큼이나 자외선 차단에 주의해야 하는 계절이 바로 겨울이랍니다. 여름엔 자외선 지수가 높아 피부에 선번과 같은 피부 증상을 입히지만, 겨울의 자외선 지수는 그 수치가 낮더라도 기미, 주근깨 등 색소침착을 만드는 UVA가 특히 강해 피부 깊숙한 곳까지 자외선이 침투될 수 있죠.

해가 쨍쨍한 여름에만 기미나 잡티가 생긴다고 생각했다면 큰 오산! 여름철만큼이나 자외선 차단에 주의해야 하는 계절이 바로 겨울이랍니다. 여름엔 자외선 지수가 높아 피부에 선번과 같은 피부 증상을 일으키지만, 겨울의 자외선 지수는 그 수치가 낮더라도 기미, 주근깨 등 색소침착을 만드는 UVA가 특히 강해 피부 깊숙한 곳까지 자외선이 침투될 수 있죠.

무엇보다 선크림을 듬뿍 발라주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또한 피부 턴오버 주기를 위해 적절한 각질 제거도 필요하죠. 코튼 패드 타입으로 된 각질 제거제를 찾아 일주일에 한 번씩 부드럽게 불필요한 각질을 제거해주세요.

스트리덱스 '맥시멈 각질패드'

네오젠 '거즈 필링 와인'

원더바스 '살롱드떼 스킨 터닝 레시피'

꿈치

겨울철에는 피부 턴오버 주기가 더욱 느려져 각질은 더욱 빨리 생기고, 건조하고 가려운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마치 금이 간 도자기처럼 피부 표면에 균열이 나타나기도 하죠.

겨울철에는 피부 턴오버 주기가 더욱 느려져 각질은 더 빨리 생기고, 건조하고 가려운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마치 금이 간 도자기처럼 피부 표면에 균열이 나타나기도 하죠.

피부과 전문의들은 옷의 마찰이나 다리를 꼬는 행동만으로도 쉽게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피부를 진정시키고 고르게 하기 위해서는 글리콜산을 함유한 각질 제거 기능의 보디 로션이나 진정용 보디 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루브리덤 '데일리 모이스처 로션'

바이오더마 '아토덤 크림'

    에디터
    우주연
    포토그래퍼
    James Cochrane, GettyImagesKorea, Courtesy Photo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