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평균 IQ 156! 할리우드의 ‘멘사’급 스타들

2018.04.17

by 홍국화

    평균 IQ 156! 할리우드의 ‘멘사’급 스타들

    할리우드에도 상위 0.1%의 아이큐 점수를 지닌 스타들이 많군요! 아이큐가 전부는 아니지만, 생각지도 못했던 스타들도 있습니다.


    표준화된 지능검사(IQ)가 ‘지적 우월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아이큐가 높은 사람들은 학벌과 상관없이 똑똑하죠! 상위 2%에 해당하는 사람들만 가입할 수 있는 단체 ‘멘사(Mensa)’도 있고요. 우리가 알고 있는 스타들 중, 아이큐가 높은 사람들은 누구일까요?

    IQ 183-우마 서먼

    우마 서먼의 아이큐는 최상위권이네요. 굉장하죠? 쉽게 믿기 힘든 수치지만, 그녀는 메가 테스트 48개의 질문에서 45개를 맞혀 약 180의 아이큐를 갱신했다고 합니다. 2005년에 이혼한 전남편 에단 호크도 그녀의 지적인 면에 반해 프러포즈를 두 번이나 했답니다.

    IQ 154-신디 크로포드 

    전설적인 모델, 글래머러스의 아이콘이었던 신디 크로포드는 상당한 수재였습니다. 수석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해 졸업생 대표를 맡았고, 장학금을 받고 입학한 노스웨스턴대학에서 화공학을 전공했습니다. 하지만 모델 활동을 위해 대학을 중퇴했죠.

    IQ 154-샤론 스톤 

    그녀의 아이큐가 거짓말이라는 얘기도 많지만, 샤론 스톤은 멘사 회원입니다. 그리고 데뷔 전부터 뛰어난 학업 성적을 자랑했습니다. 이미 15세에 월반으로 고등학교에 진학해 그해에 장학금을 받고 펜실베이니아의 에든버러대학에 입학하죠. 안타깝지만 본격적인 연기 활동을 위해 대학을 중퇴했습니다.

    IQ 140-마돈나

    마돈나는 데뷔 전부터 꾸준히 장학생이었습니다. 고등학교를 뛰어난 성적으로 졸업했으며, 미시간대학교에 장학금을 받고 입학해 무용을 전공하고 있었죠. 안타깝게도 가수 활동을 위해 중퇴합니다.

    IQ 140-나탈리 포트만

    영어와 히브리어, 프랑스, 독일어 등 6개국 이상의 언어를 구사하기로 유명한 나탈리 포트만. 하버드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했습니다. 그녀가 똑똑한 건 물론 사실이지만, ‘연예인 특례’와 ‘유대인 인맥’으로 입학했다는 소문은 너무 유명합니다(입학 자격 미달의 SAT 점수 때문에, 하버드 재학생들 사이에서 논란이 되어 항의 문서도 무수히 쏟아졌다고 하죠). 어쨌든 그녀는 영화 촬영을 펑크 내더라도 학교 과제는 꾸준히 제출했고 수업도 챙겨 들었다고 하네요.

    IQ 140-메릴 스트립 

    메릴 스트립은 호텔 웨이트리스로 일하면서 바서대학교를 졸업하고 로스쿨에 지원했습니다. 하지만 면접일에 늦잠을 자는 바람에 지원하지 못했다고 하네요. 그리고 예일대학교 연극과 등에 지원해 연기 공부를 합니다. 2010년엔 하버드에서 명예 박사학위도 받았죠.

    IQ 160-애시튼 커처

    바람둥이 캐릭터인 애시튼 커처도 상당한 수재였습니다. 아이오와대학에서 생화학공학을 전공한 그는 곡물 농장의 청소부로 학비를 벌고 있었는데, 그 돈으로 MIT에 진학해 엔지니어링을 공부하려고 했죠. 현재도 스카이프, 포스퀘어, 에어비앤비와 같은 스타트업 사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가 ‘틴 초이스 어워드’에서 했던 말이 꽤 인상 깊죠.

    “세상에서 가장 섹시한 건, 진짜 ‘똑똑한’ 거예요.”

    IQ 154-알리샤 키스 

    7세에 피아노를 치기 시작해 14세에 작곡을 했던 알리샤 키스. 겨우 16세에 장학금을 받고 컬럼비아대학에 입학할 정도로 수재였습니다. 하지만 대학 공부가 뮤지션의 창의력을 방해한다고 생각해 중퇴했죠. 이후 맨해튼의 프로페셔널 퍼포먼스 아트 스쿨을 수석으로 졸업합니다.

    IQ 160-맷 데이먼 

    하버드대학에서 영문학을 전공했던 수재. 연기를 위해 졸업을 얼마 남기지 않고 학교를 중퇴합니다. 맷 데이먼에게 ‘아카데미 각본상’ 트로피는 물론, ‘남우주연상’ 후보에 오르게 한 영화 <굿 윌 헌팅>. 사실 이 영화의 초기 시나리오는 그가 하버드 재학 당시 과제로 제출하기  위해 썼던 작품입니다.

    IQ 160-코난 오브라이언 

    재치 있는 진행 솜씨만 봐도 이 리스트에 이름을 올릴 것이라 예상했지만, 고등학교 때부터 유명한 수재였습니다.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English’에서 입상을 하고, 하버드에 진학해 역사와 문학을 전공했습니다. 하버드 재학 당시엔 교내 유머 잡지인 <하버드 램푼(Harvard Lampoon)> 편집장이었죠! 그리고 심슨 작가로도 활동했답니다.

    IQ 154-리사 쿠드로 

    <프렌즈>의 피비! 그녀는 배우가 되기 전, 생물학 연구원이었답니다. <프렌즈>에 나온 캐릭터와 너무 다르죠? 의사인 아버지의 뒤를 잇고자 바서대학교에서 생물학을 전공한 후 8년간 의료 연구원으로 일하며 아버지의 일을 도왔습니다. 우연히 오빠의 코미디언 친구를 만나 관심을 갖게 되었고 극단 활동을 하면서 배우이자 작가, 제작자로 활동하고 있죠.

    IQ 163-마임 비아릭 

    <빅뱅이론> 쉘든의 여자 친구, 에이미! 극 중 신경학자로 출연하는데 그녀는 실제로 UCLA에서 신경과학을 전공해 박사 학위도 취득했답니다.

      에디터
      홍국화
      포토그래퍼
      GettyImagesKorea, Courtesy Photo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