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

장윤주, 전종서가 만드는 <종이의 집>

2023.01.19

by 김나랑

    장윤주, 전종서가 만드는 <종이의 집>

    장윤주와 전종서, 끌로에가 함께하는 삼중주.

    Double Act 가브리엘라 허스트가 디자인하는 새로운 끌로에의 여성은 자연스러운 멋을 자랑한다.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의 장윤주, 전종서가 끌로에의 여인을 상징한다.

    Calm Effect “유치하게 들리겠지만, 이번 컬렉션은 사랑이 주제입니다.” 가브리엘라 허스트는 더 편안하고 따뜻한 끌로에를 그린다. 따뜻한 컬러의 니트 드레스 역시 그런 마음을 담았다.

    ‘E’로운 ‘I’ 장윤주

    7년 전 우린 국수 가게에 갔다. 다른 매체에서 일하며 장윤주를 처음 인터뷰한 날이었다. 장윤주는 “당장에라도 그만둘 것 같은 얼굴”이라며 밥이라도 사 먹이고 싶어 했다. 나의 번아웃 고민을 상담하는 주객이 전도된 시간이었다. 그 후에도 가끔 거기에 갔다고, 다시 만난 장윤주에게 말했다. 장윤주는 많은 선의 중 하나인지라 가물가물하다고 했지만 “그래서 잘 쉬다 오셨어요?”라고 걱정스러운 얼굴로 물었다.

    장윤주의 지난 7년여를 살펴봤다. <베테랑>으로 천만 배우가 되었고, <세자매>로 청룡영화상 시상식에 본인이 소장한 드레스를 입고 참석했다. 그가 진행하는 영화 프로그램 <방구석1열>은 종종 재밌게 봤다. 인스타그램에는 훌쩍 큰 리사가 피아노를 치는 영상이 올라온다. <보그> 화보에도 여러 차례 등장했다. 장윤주의 <보그> 데뷔는 1997년 10월호다. 보그 홈페이지(vogue.co.kr)에서도 볼 수 있는데 이런 설명이 덧붙었다. “어린아이의 이미지에 가녀린 듯 풍만하고 완벽한 몸을 가진, 그리고 닥종이 인형 같은 독특한 마스크의 새로운 모델의 출현! 바로 이때부터 한국에도 신인류 모델 시대가 시작됐다.” 개인적으론 장윤주가 현대무용을 배워 선보인 2019년 12월호 화보를 좋아한다. 장윤주는 인스타그램에 “이번 촬영은 배우가 하나의 작품을 완성하듯 임하지 않으면 ‘무용수인 척’하고 끝날 수밖에 없다. 사람들은 모델이 예쁜 몸으로 그저 팔다리를 휘젓는다고 여길지 모르지만, 컨셉에 대한 완벽한 이해와 준비가 없으면 자기 복제가 이어질 뿐이다”라고 소감을 남겼다. 장윤주는 7년 동안 누구보다 바쁘게 일하며 모델이자 배우, 엔터테이너로 더 확장했고, 개인에서 엄마가 되었다.

    이번 <보그> 촬영일에도 밤늦게까지 영화를 찍고 스튜디오로 온 참이었다. 텀블러를 들고 스태프들과 긴 인사를 했다. ‘윤주야’ ‘언니’ ‘누님’ 등 수년째 보는 사람들에게 먼저 다가가 안부를 전하고 농담을 했다. 함께 촬영한 전종서 배우의 대기실에도 먼저 들어가 인사를 건넸다. 둘은 넷플릭스 드라마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에 함께 출연했다.

    Plain White 밑단을 자연스럽게 처리한 리넨 화이트 팬츠 수트가 주는 편안한 멋.

    언제나 에너지가 넘칠 것 같다고 말하자, 장윤주는 “일할 때는 MBTI의 E, 집에서는 I”라고 말했다. “10대부터 일을 해 하나씩 목표를 성취하며 살아왔지만, 예전처럼 100% 충전해서 돌진하지 못하겠어요. 리사를 낳고는 더욱 나는 에너지를 분출하는 사람인데 왜 이럴까 싶었죠. 엄마가 되면서 다른 개체가 되는 걸까 싶었죠. 이젠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요. 주어진 일에 감사하고 열심히 하되, 나를 지키기 위해 일과 사적인 시간을 나누기로 했어요. 이젠 괴리가 느껴질 정도로 분리를 잘해요. 스위치를 켰다 껴서, 집과 밖 서로 다른 무드가 되죠.” 장윤주는 쉴 때면 남편 작업실에 자리한 자신의 공간에서 몇 시간이고 음악을 듣고 책을 펼치곤 한다.

    장윤주는 이 리듬에 만족하지만 그래도 삶에 활력을 줄 무언가를 계속 찾아나선다. 얼마 전엔 가장 친한 친구인 남편에게 아이디어를 얻었다. “일을 즐기고 도전하길 두려워하지 않는 남편에게 영감을 받아요. 지켜보는 나조차 그가 하는 일이 모두 재밌어 보인다니까요.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사람이죠. 그와 어떻게 해야 나답고, 재미있게 살 수 있을까 종종 상의해요. 그러다 ‘쇼킹’하게 신이 나는 제안이 나왔어요. 장윤주란 이름을 숨기고 익명으로 해보려고요.”

    Beige Chic 허스트의 끌로에에는 자연에서 찾을 수 있는 컬러가 다채롭게 존재한다. 자연색이 돋보이는 꼬임 장식의 베이지 드레스.

    장윤주를 움직이는 또 하나의 프로젝트는 사진집 제작이다. 오랜 친구인 사이이다가 10대부터 40대까지 촬영한 자신의 사진을 추리는 중이다. “일로 작업했거나 목적 없이 기록한 사진까지 전부 훑는 중이죠. 10대, 20대에는 필름인데, 보면서 내가 이렇게 예뻤나, 웬일이야, 대박이야 감탄했어요(웃음). 지금은 디지털 사진을 보는 중인데 양이 보통 아니에요. 하루 대여섯 시간씩 봐도 훌쩍 몇 달이 걸릴 거예요. 고르는 기준은 단순해요. 여기저기서 못 본 얼굴, 감정이 담긴 사진이죠.” 장윤주는 이번 작업을 하며 세월을 생각했다. “사진 중에 누드가 꽤 많아서 제 몸의 변화가 보였어요. 리사를 낳기 열흘 전 사진도 있고, 20대, 30대, 40대의 몸이 조금씩 다르죠. 그들을 사진집에 실을까 생각 중이에요.” 모델은 특히 몸을 관찰하는 직업이지만, 우리도 느꼈던 당혹감일 것이다. 장윤주의 사진집은 자연스럽게 변화를 받아들이고 그 안에서 새롭게 아름다워지는 모습을 보여주며 공감과 안심을 전할 것이다.

    장윤주는 최근 영화 두 편을 마쳤다. 라미란 배우와 보이스피싱 일망타진극 <시민 덕희>를, 송강호 배우와 여자 배구단의 도전을 다룬 <1승>을 함께 했다. 이들 영화를 묻자 장윤주는 처음 연기 제안을 받은 열아홉 살을 떠올렸다. “장선우 감독의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 때문에 미팅하러 록카페에 갔는데 류승범 배우가 스케이트보드를 타고 나타났어요. 20대 초반엔 임상수 감독님이 영화를 제안한 적 있어요. 찾아간 사무실에 제 포스터가 걸려 있었죠. 이상하게도 모델 일을 하면서 영화 제안이 계속 들어왔지만, 전 패션에 미쳐 있었고 모델 일이 너무 바빠 생각이 없었어요. 예대를 다니면서 연출에 관심을 두긴 했지만요. 그러다가 <베테랑>을 하게 됐어요. 그 작품도 처음엔 거절했는데, 류승완 감독님과 얘기하다가 빠져들었죠. 이후에 이런저런 드라마 제안도 꽤 들어왔지만, 고민이 많았어요. 내가 연기를 해도 될까, 한다 치면 어떻게 전개할까. 그러다 <세자매>를 만났어요.” <세자매>도 처음엔 출연 배우이자 제작자 문소리에게 거절 의사를 어렵게 밝혔다. “함께 시나리오를 읽은 친구가 ‘머리를 탈색하면 어떨까’란 의견을 줬는데, 갑자기 가면이 씌워지면서 할 수 있을 거 같았어요. 문소리 언니에게 ‘저 탈색하고 한번 해볼게요’라고 다시 연락했죠.” 장윤주는 신인으로 돌아가서 문소리, 김선영이라는 연기 프로와 뜨거운 시간을 보냈다. “20대, 30대 연기를 점프하던 시간이 압축돼서 <세자매>에 뻥! 터진 것 같았죠. 영화의 쓴맛 단맛을 스파르타로 공부했어요. 연기를 하겠다고 마음먹기까지 오래 걸렸는데, 이젠 ‘깡’이 생긴 것 같아요. <세자매>가 없었다면 <시민 덕희>도 못했을지 몰라요. 이 작품에선 라미란, 염혜란 언니에게 힐링을 많이 받았어요.”

    이들 영화보다 우리가 먼저 만나게 될 작품은 넷플릭스 시리즈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이다. 세계적으로 흥행한 스페인 시리즈의 리메이크작으로, 장윤주는 나이로비 역을 맡았다. 무엇보다 섹시하고 강렬한 나이로비가 어떻게 장윤주식으로 구현될지 기대된다. “그간 작품은 거의 메이크업을 하지 않은 느낌이잖아요. 이번 캐릭터는 모델로서 내가 해온 것들을 신나게 보여줄 수 있었죠. 하면서도 ‘연기 재미있다!’ 했다니까요.” 장윤주는 지난 25년 동안 활성화한 E를 이번에도 최대치로 끌어올렸다.

    Handmade Tale 전 세계 장인들과 함께 한 핸드크래프트 작업을 아끼는 디자이너답게 허스트는 다채로운 자연 소재 아이디어를 선보인다. 가죽 꼬임을 더한 나파 가죽 트렌치 코트 역시 마찬가지.

    없던 꽃, 전종서

    전종서는 정기적으로 꽃을 산다. 일주일에 두 번, 단골 꽃집에서 보내주는 ‘그날의 꽃’ 사진을 보고 주문한다. 끌로에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가브리엘라 허스트의 친환경 패션을 선보이는 이번 화보에서 전종서가 꽃 이야기를 했다. “오늘 우리 집에는 작약이 있어요. 작약이 몽우리에 비해 줄기가 얇아 휘기 쉬워요. 줄기를 짧게 잘라서 고개를 들도록 해뒀죠.” 그는 연기하기 전에 잠시 꽃꽂이를 배우기도 했다.

    전종서가 연기 외에 가장 행복한 시간은 유키, 빌리와 함께할 때다. 2주 정도 나이 차이의 강아지 두 마리를 1년 전부터 길렀다. 유키는 일본어로 하얀 눈이란 뜻이고, 빌리는 유키를 괴롭혀서 ‘빌런’이라고 하려다 바꿔 부른 이름이다. 이들은 1년여 전 다시 개설한 전종서의 인스타그램에 지분 대부분을 차지한다. 촬영일에도 세 식구가 함께 왔다. “같이 있어주는 시간이 부족해서 미안하거든요. 영화 촬영장에는 데리고 가지 못하지만, 여건만 되면 되도록 함께하려 해요. 사실 유키와 빌리랑 있을 때 제가 편안해서 그런 거겠죠.” 전종서는 두 마리의 ‘아기’를 볼 때면 전구에 불을 켠 듯 얼굴이 밝아진다.

    그 외에는 무표정한 얼굴로, 천천히 자기만의 시간이 흐르는 배우기에 다가서기 어렵기도 하다. 영화 <버닝>의 해미나 <콜>의 영숙처럼 강력한 캐릭터를 선보였고 작품 외엔 잘 드러내지 않은 탓도 있다(그가 출연한 예능 프로그램은 <아는 형님> 한 편이다). 그렇기에 전종서가 인터뷰 도중 아기처럼 웃을 때 잠깐 낙차를 느꼈다. 전종서가 넷플릭스 시리즈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의 도쿄 역할을 선택한 이유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대중적인 콘텐츠를 해보고 싶었어요. 이것 하나 때문에 작품을 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죠. 여태까지 연기를 하면서 보는 이들을 크게 고려하지 않았어요. 이 작품을 하면 내가 어떻게 보일까, 어떤 이미지가 만들어질까보다는 자기만족을 위한 작품을 했죠. 점차 생각이 바뀌었어요. 작품은 관객의 반응이 무척 중요하잖아요. 봐주시는 분들이 있어야 저도 계속 연기를 할 수 있어요. 이런 고민을 하던 차에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을 만났죠. 이 작품은 더 여러 사람이 좋게 봐주실 것 같았어요.” 전작 <연애 빠진 로맨스>부터 이런 변화가 시작되지 않았는지 물었다. 데이팅 앱으로 만난 남자(손석구)와 ‘원나잇’에서 사랑으로 발전하는, 사실적이면서도 유쾌한 연애 영화다. “아뇨. 그 작품도 캐릭터의 통통 튀는 매력에 끌려서 했어요. 오로지 제 만족이 기준이었죠.”

    Botanic Life 감촉이 특별한 실크 소재의 카프탄 드레스는 편안한 멋을 추구하는 여성과 잘 어울린다.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은 말이 필요 없을 정도로 전 세계적인 인기를 구가한 넷플릭스 시리즈다. 끝난 지 1년이 채 되지 않은 터라 팬들에게 원작의 기억이 생생하다는 점이 위험할 수 있다. 제작진이나 배우나 어느 정도 부담을 느낄 수밖에. “제가 연기한 도쿄는 원작과 가장 다른 캐릭터일 거예요. 저의 이전 연기를 본 사람들이 도쿄와 잘 어울린다고들 하시는데, 그 포인트는 아마 리메이크작에 없을 거예요. 물론 어느 정도 접점과 비슷한 장면도 있지만, 다른 식으로 연기를 했기에 오리지널에 대한 부담감은 없어요.” 전종서는 다른 버전이라고 해도 좋다고 덧붙였다. “특히 우리나라 콘텐츠라서 가능한 독보적인 정서가 있을 거예요. 시나리오를 읽으면서도 한국적 요소가 흥미로웠거든요. 문화적으로 새로운 작품이죠.” 혹시 그게 장윤주 배우가 말한 ‘한의 정서’인지 묻자, 전종서가 다시 아기같이 웃었다. “그렇기에 오리지널을 보신 분 안 보신 분 모두 재미있을 거예요.”

    전종서는 ‘칼단발’에 니삭스를 신고 총을 든 도쿄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시리즈에서 가장 스타일리시한 캐릭터인 도쿄의 이미지를 어떻게 잡았을지 궁금했다. 전종서는 “관계성을 둔 의상”이라고 답했다.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에서 도쿄는 맹신하는 부분이 있어요. 도둑질하더라도 명확한 이유가 있어야 하고, 일어나는 모든 일의 과정을 알고 있어야 하죠. 그런 성향과 관계 있는 것에서 의상 아이디어를 가져왔죠.”

    촬영은 1년여 가까이 진행됐다. 팀을 이뤄 강도극을 벌이는 내용인 만큼 여러 배우(유지태, 김윤진, 박해수, 이원종, 박명훈, 김성오, 김지훈, 장윤주, 이주빈 등)의 앙상블이 중요했을 것이다. “처음엔 어색하기도 했지만 함께한 기간이 긴 만큼 자연스럽게 친해졌어요. 시시콜콜 농담을 주고받으며 재미있게 촬영했어요.”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총격 신이다. 영화 <콜>을 하면서도 유독 멍이 많이 들었다. 20년을 거슬러 전화가 연결된 영숙(전종서)과 서연(박신혜)이 금기를 넘어서며 부딪치는 장면에서 꽤 애를 먹었다. 이번엔 액션에 총격 신이라는 새로운 도전이 더해졌다. “영화와 드라마 촬영 현장이 조금 다르지만, 두 작품 다 몸을 꽤 움직였죠. 다만 이번 현장에선 실제 총과 흡사한 수준의 소리가 나서 무섭고 귀가 괴롭기도 했어요.” 전종서는 소리에 예민한 편이라 좋은 스피커로 음악을 듣는 것이 여가를 보내는 방법의 하나다. “예전에는 어딜 가든 이어폰을 끼고 살았는데 지금은 그럴 여유가 없어요. 대신 집에 큰 스피커를 샀죠. 일이 없을 때면 온종일 음악만 듣기도 해요. 요즘은 가요를 많이 틀지만 장르를 가리지 않죠.”

    Blue Dream 데님 소재로 완성한 팬츠 수트의 쿨한 멋. 의상과 액세서리는 끌로에(Chloé).

    전종서가 스트레스를 푸는 또 하나의 방법은 버림과 들임이다. SNS도 그중 하나였다. “계정을 이전부터 계속 만들었다 지웠다, 만들었다 지웠다 했어요. 당분간은 인스타 활동을 하겠지만 이러다 싫어지면 또 없애고, 다시 하고 싶으면 만들겠죠. 누구나 소통을 끊고 싶을 때가 있잖아요. 친구도 만나기 싫고요. 재충전이 필요할 때는 주변 환경을 비우는 것 같아요.” 물건도 마찬가지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혼자 있을 때라 생각하면 물건을 정리해 버려요. 그런 시기가 지나면 버린 것을 대신할 것들을 새로 사요. 그렇기에 미니멀리즘은 아니고 주변을 다시 만드는 습관이죠.” 전종서는 요즘 ‘들임’의 시기인 듯하다. 주로 가구와 옷을 산다. 온라인 쇼핑보단 직접 가서 보고 입어보는 편이다. “남은 촬영이 끝나면 옷을 사러 갈 거예요. 올 한 해도 바쁘겠지만요.” 전종서는 <콜>을 감독한 이충현 감독의 단편영화 <몸 값>에서 발전된, 동명의 티빙 오리지널 드라마에 출연한다. 현재 미국 유나이티드 탤런트 에이전시(United Talent Agency, UTA)와 계약한 만큼, 해외 활동도 준비 중이다. 활동 이름은 레이첼 전. 캐나다 유학 당시 아버지 친척이 지어준 이름이다.

    마지막으로 전종서에게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 촬영이 남긴 것을 물었다. “대중에게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가길 바랄 뿐이에요. 무엇을 얻었는지는 당장 알 수 없죠. 시간이 지나야 드러날 테고, 그것이 무엇일지 저도 궁금해요. 잃은 것은 확실히 없어요.” 영화 <버닝>으로 칸영화제에 갔을 때 이창동 감독에 대해 묻는 장황한 질문에 했던 대답도 이러했다. “이창동 감독님은 이창동 감독님이시죠.” 전종서에게는 강한 자아와 뚜렷한 주관에서 나오는 명쾌함이 있다. 전에 없던 이 배우, 앞으로는 어떠할까. (VK)

      패션 에디터
      손기호
      포토그래퍼
      안주영
      스타일리스트
      이보람
      헤어
      이혜영, 유미(조이187)
      메이크업
      황희정, 무진(제니하우스 청담힐)
      네일
      최지숙
      플라워
      하수민(그로브)
      Sponsored by
      Chloé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