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운동을 습관으로 만드는 데 걸리는 시간

2023.05.25

by 오기쁨

    운동을 습관으로 만드는 데 걸리는 시간

    일반적으로 새로운 습관을 만들기까지는 3주의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매일 영양제 챙겨 먹기,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외출 후 손 씻기 등은 3주면 습관화하기에 충분합니다.

    하지만 운동은 다릅니다. 더 오래, 더 꾸준히 해야 몸에 밴다고 하는데요, 이때 걸리는 시간은 평균 6개월이라고 합니다.

    미국 캘리포니아 공대와 시카고대, 펜실베이니아대 공동 연구 팀은 3만 명의 데이터 1,200만 건과 의료계 종사자 3,000명으로부터 수집한 데이터 4,000만 건을 바탕으로 습관 형성에 걸리는 시간을 조사했습니다. 사람들이 헬스장에 입장할 때 찍은 ID 카드도 스캔했죠. 연구 팀은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인별로 얼마나 헬스장에 머무는지, 얼마나 자주 방문하는지 등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운동 습관이 자리 잡기까지 평균 6개월이 걸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헬스장을 더 자주 방문할수록, 방문 주기가 짧을수록 운동을 이어갈 확률이 높았죠. 반면 마지막으로 헬스장을 찾을 때와 다음 방문일 사이 간격이 길수록 재방문할 확률이 낮았습니다. 드문드문 방문하다가 결국 운동을 안 하게 되는 이들이 많은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겠죠.

    ‘오운완’을 꿈꾸며 운동을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귀찮고 힘들더라도 6개월간 꾸준히 해보세요. 어느덧 습관적으로 운동을 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포토
    Pexel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