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근육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2018.08.28

by 공인아

    근육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내일 더 아름다워지고 싶다면, 막 시작하는 연인처럼 근육에 좀더 관심을 기울여보세요. 노력할수록 근육과 친해지고 보디라인은 더 아름다워집니다.

    근육은 칼로리 킬러다

    일단 공들여 내 것으로 만든 근육은 가만있어도 엄청난 양의 에너지를 소비합니다. 지방 1kg의 칼로리 소모량은 고작 5kcal에 불과하지만 근육 1kg이 늘어나면 하루에 적어도 80kcal, 많게는 240kcal까지 추가로 소모된답니다. 근육이 많으면 가만히 누워만 있어도 에너지를 소비해 지방이 연소되니 결국 근육이 많은 사람은 살이 안 찌는 체질이 될 수밖에 없죠.

    나이 들수록 근육 손실이 크다

    흔히 말하는 ‘나잇살이 찌는 것’ 역시 근육 손실과 관련이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35세를 넘기면서 10년에 5%씩 근육이 손실되는 것을 피해갈 수 없습니다. 젊을 때와 같은 양을 먹어도 에너지를 소비해줄 근육이 줄어드니 살이 찔 수밖에 없죠. 이런 이유로 전문가들은 나이 들수록 근력 운동양을 늘려야 한다고 거듭 강조합니다.

    근육은 지방보다 무겁다

    다이어트를 결심하면서 운동량을 평소의 배로 늘렸는데, 체중이 줄어들기는커녕 오히려 늘었다고요? 이는 근육량의 증가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밀도가 큰 근육은 부피가 큰 지방보다 훨씬 무겁답니다. 근력 운동을 꾸준히 했는데 체중 변화가 없다고 실망하지 마세요. 지방의 빈자리를 근육이 고스란히 채운 것일 테니까요. 체중보다 중요한 건 사이즈라는 사실!

    으면 페이스 근육이 단단해진다

    아름답게 나이들기 위해 얼굴 근육 역시 단련이 필요합니다. 사람들은 표정 변화가 많으면 주름이 늘어나 노화가 빨라진다고 착각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자주 웃을수록 젊은 얼굴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학협회 역시 안면 근육을 부지런히 움직이면 근육이 단단해지면서 좀더 젊은 얼굴을 유지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해로울 게 ‘1도 없는’ 웃기! 오늘부터 다섯 배로 늘려보세요.

    근육은 운동만으로 생성되지 않는다

    식사량을 극단적으로 제한하면 아무리 운동을 많이 해도 근육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운동과 함께 적절한 영양을 섭취해야 근육이 건강하게 발달하죠. 보통 소고기, 닭 가슴살, 달걀 등의 단백질만 근육 생성에 큰 역할을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만큼이나 중요한 식품이 바로 채소입니다. 특히 뽀빠이 아저씨의 특식으로 유명한 시금치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해 근육 생성에 큰 도움을 준답니다. 철분 역시 풍부히 들어 있어 근육의 피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근육은 운동할 때보다 잘 때 더 단단해진다

    근력 운동이 근육의 성장 기반을 닦는 과정이라면, 휴식은 본격적으로 근육을 키우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으로 우리 몸의 근섬유가 찢어지면 다시 회복하는 기간이 필요합니다. 근섬유가 회복되기까지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지 않으면 되레 근육 생성이 억제되죠. 숙면에 빠져들면 우리 몸은 운동으로 손상된 근육 조직을 회복하는 단계에 돌입합니다. 한마디로 잘 자야 근육도 잘 만들어진다는 뜻!

      에디터
      공인아
      포토그래퍼
      GettyImagesKorea, pexels.com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