뾰루지 한 번 짰을 뿐인데, 안면신경마비?
뷰티 블로거 라뮤끄가 코 주변에 있는 정체불명의 뾰루지를 짜다가 얼굴의 감각 신경이 마비됐습니다. 극히 드문 경우지만, 얼굴의 뾰루지를 손댔다간 신경을 건드려 안면 신경 마비가 올 수 있다는 사실!
뷰티 블로거 ‘라뮤끄‘가 지난 25일 자신의 유튜브에 긴급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이틀 만에 무려 72만 명이 조회한 영상의 내용은? 라뮤끄가 ‘뾰루지’를 잘못 짜서 안면 마비가 왔다는 것!
라뮤끄가 자신의 유튜브에 전한 내용은 이렇습니다.
#뾰루지 하나 짰을 뿐인데…

며칠 전부터 코 옆에 난 뾰루지가 무척 신경 쓰였는데, 여드름도, 티눈도 아니었다고 합니다. 피부과 갈 시간이 없어 동서남북으로 잔뜩 짜고, 면봉으로도 눌러 짰죠. 잔뜩 힘을 주어 짜낸 후 코 전체에 감각이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다음 날 자고 일어나도 여전히 감각이 없던 라뮤끄가 병원에서 받은 진단은 ‘안면 감각 신경 마비‘.
#안와하신경?
얼굴 전체를 감싸고 있는, 치과에서 마취하는 바로 그 신경.

라뮤끄가 뾰루지를 짜낸 위치는 콧방울 옆. 이곳은 안와하신경이 지나는 위치입니다. 사진상 네모 칸이 그려진 구간인데요, 위턱 치아와 잇몸, 눈꺼풀과 결막, 코의 일부와 입술 전반에 퍼져 있는 신경입니다. 각각 코의 반쪽 신경과 윗입술, 앞 광대뼈의 감각을 담당하죠. 보통 양악 수술이나, 팔자 주름을 채우기 위한 귀족 수술 시에 부작용으로 이 신경 부위에 감각 이상을 호소하는 환자들은 있습니다. 하지만 뾰루지를 짠다고 해서 마비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뷰티 블로거, 화장품읽어주는남자는 지난 23일, 자신의 유튜브에 ‘여드름을 절대 짜면 안 되는 얼굴 부위‘에 관한 내용을 공유했습니다.
상단 사진 속 빨간 삼각형 지점은 ‘위험 삼각형(Danger Triangle)’으로 꼽히는 곳으로, 뇌혈관과 직접 이어지는 정맥이 흐르고 있어 세균 감염의 위험이 아주 높습니다.
실제로 피부과에서도 피지 압출 시에 지양하는 부위죠. 만약에 직접 뾰루지를 짜낸다면 반드시 소독하고 위생 관리를 엄격히 해야 하는 부위! 세균이 혈관을 타고 몸속으로 퍼진다면 패혈증, 장기 손상에 이를 수 있습니다. 지난 9월엔 중국에서 한 남성이 이 부위의 여드름을 짰다가 얼굴 전체가 부풀어 오르고 호흡 곤란에 이르러 병원에 실려갔습니다. 결국 입술 부근의 조직이 괴사하여 조직 제거 수술을 받았습니다. 감염이 더 진행됐으면 목숨이 위태로울 수 있는 상황이었다고 합니다.

한편, 라뮤끄에게 ‘안면 감각 신경 마비‘ 진단을 내린 병원에서는 그녀가 표피 안에 있는 안와하신경을 자극해 코 주변이 마비된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말초 신경이 마비된 후에는 정확한 원인을 찾기 어려운데, 현재로서는 다음 세 가지 원인을 가늠해볼 수 있다고 했습니다. 첫 번째, 뾰루지를 짜면서 신경을 눌렀을 경우, 두 번째, 짜고 난 후 부기가 신경을 압박했을 경우, 세 번째, 신경선에 염증이 생겼을 경우. 얼굴의 신경선은 피부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데, 아주 극히 드문 경우로 심한 마사지나 뾰루지를 짜내는 등 강한 자극이 가해지면 신경이 마비될 수 있다고 합니다.
#안면신경마비?
안면 신경이 손상되면 일시적으로 감각이 없어집니다. 천천히 회복되지만, 다음과 같은 후유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신경이 회복되면서 정상적인 통로로 회복되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신경 기능을 갖는 경우가 있기 때문. 삼성서울병원은 신경마비 후 생기는 후유증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 마비가 회복되면서 안면 경련이 심해진다
- 입을 벌리면 눈이 감긴다
- 식사할 때 눈물이 난다

안면 마비는 보통 3~4일에 걸쳐 얼굴 신경이 마비되는 증상을 보입니다. 처음엔 귀 뒤쪽부터 통증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주 혹은 수개월에 걸쳐 자연적으로 좋아지며 1년 이내에 거의 대부분 회복됩니다. 간혹 완전히 회복되지 않고 약간의 후유증을 남기기도 합니다. 심할 경우 증상이 주변 피부로 퍼져 나갈 수도 있고, 뇌경색이 올 수도 있죠. 한번 손상된 신경은 되돌리기 힘들기 때문에 초기에 스테로이드제나 항바이러스 약물 치료를 받습니다. 사실 이 치료도 회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며, 충분히 쉬며 마비가 회복되기를 기다릴 수밖에 없답니다.

라뮤끄가 겪은 일은 아주 드문 경우지만, 집에서 무작정 뾰루지를 짜내는 대신 병원을 찾는 게 좋겠죠? 혹시 집에서 뾰루지를 짰다면 염증이 번지지 않도록 반드시 소독을 하고 꼭 피부과를 찾아가야 합니다. 입술이나 코 주변의 감각이 무뎌졌다면, 가능한 한 빨리 신경외과를 찾을 것!
- 에디터
- 홍국화
- 영상
- LAMUQUE
- 사진
- GettyImagesKorea
추천기사
-
Lifestyle
메종 페리에 주에가 선보이는 예술에 대한 찬사
2025.03.14by 이재은
-
리빙
최현석부터 강민구까지, 3월의 미식 팝업
2025.03.12by 이정미
-
패션 뉴스
구찌-발리-질 샌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시모네 벨로티의 행보
2025.03.14by 황혜원, Hilary Milnes
-
패션 뉴스
카이×포스터 걸, 첫 협업 컬렉션
2025.03.17by 오기쁨
-
패션 뉴스
아카이브에서 보물찾기! 자크뮈스가 15주년을 기념하는 법
2025.03.18by 오기쁨
-
뷰티 트렌드
손끝에 반짝이 보석, 네일 피어싱!
2025.03.18by 김초롱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