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어지럼증을 극복하는 방법

2018.10.15

by 공인아

    어지럼증을 극복하는 방법

    앉았다 일어설 때 하늘이 핑 도는 느낌이 드나요? 종종 흑백 화면처럼 눈앞이 까맣게 변한다고요?

    당신도 ‘배부른 영양실조’를 겪고 있을지 몰라요.

    젊은 여성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어지럼증은 옛날 보릿고개 시절의 ‘영양실조’와 약간 다릅니다. 지속적인 다이어트와 편식으로 인한 철분 결핍이 대부분이거든요. 우리는 이런 증상을 ‘빈혈’이라고 부르죠.

    빈혈은?
    몸속에서 순환하는 혈구의 수가 부족하거나 적혈구, 헤모글로빈의 양이 감소돼 산소 운반 기능이 떨어지는 상태를 일컫는 말입니다. 혈액 속의 적혈구는 몸 구석구석으로 산소를 운반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 적혈구가 부족해지면서 산소 운반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

    빈혈은 숨 가쁨, 피로감, 식욕 저하, 소화불량 등으로 나타나는데, 이 중 가장 흔하면서도 견디기 힘든 증상이 어지럼증입니다.

    겪으면 매우 괴롭지만 극복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빈혈은 영양 섭취만 제대로 해도 금방 좋아지거든요. 어지럼증 극복을 위해서는양질의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품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급한 불 끄는 식으로 진통제를 섭취하는 건 절대 금물!

    어지럼증을 해결해주는 음식,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1 달걀
    필수아미노산을 갖춘 건강한 음식으로 손꼽히는 달걀. 흰자에는 단백질이 풍부히 들어 있고 노른자에는 엽산, 비타민 D와 E,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칼로리를 제한하고 있더라도 영양 결핍을 방지하기 위해 하루에 달걀 한 알 정도는 꼭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2 굴
    비타민 B12가 부족하면 엽산 결핍으로 이어지면서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우유나 고기 같은 동물성 식품에 비타민 B12가 많은데, 겨울 제철 식품인 굴에도 풍부히 들어 있답니다. 비타민 B12의 결핍은 악성 빈혈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가볍게 넘겨서는 안 됩니다.

    3 시금치
    철분과 엽산이 가장 풍부한 채소는 시금치입니다. 단, 철분 섭취를 위한 목적으로 시금치를 조리할 때 꼭 지켜야 할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끓는 물에 오래 가열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 엽산은 조리 과정에서 90% 가까이 파괴되기 때문에 쪄 먹거나 생으로 먹는 것이 좋아요.

    4 해조류
    피를 맑게 하고 노폐물 배출을 도와준다고 알려진 해조류. 해조류는 비타민 A, B, C, E가 모두 풍부하며 요오드 함량 또한 높아 어지럼증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미역은 피는 만드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빈혈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특효약입니다.

    5 매실
    배탈 났을 때 먹으면 좋은 식품으로 알려진 매실. 매실 속에는 ‘피토케미컬’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어지럼증 완화에 큰 도움을 준답니다. 빈혈 때문에 힘들다면 마시는 물이라도 생수 대신 매실차로 바꿔보세요.

    6 소고기
    철분이 풍부한 소고기 역시 어지럼증 완화에 탁월한 식품입니다. 소고기 속의 철분은 특히 체내 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단시간에 어지럼증을 해소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답니다. 조리도 간편하고 기호에 맞게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으니 이만한 식품이 없죠!

    위처럼 설명한 것처럼 철분이 풍부한 식품을 챙겨 먹으면 적어도 하늘이 핑 도는 듯한 어지럼증은 겪지 않을 거예요. 한 가지 더 기억할 점! 철분을 먹을 땐 철분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이 가득 들어 있는 브로콜리, 양배추, 무 등의 채소를 함께 먹으면 더욱 효과적이랍니다.

    반면 어지럼증에 최악인 식품은 무엇일까요? 커피, 홍차, 녹차 등 카페인을 많이 함유한 음식입니다. 타닌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의 경우 철분 흡수를 방해해 빈혈이 더 심해지니 현기증이 날 때는 되도록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꼭 마셔야겠다면 식후 한 시간 뒤에 마시는 것이 좋아요.

      에디터
      공인아
      포토그래퍼
      GettyImagesKorea, pexels.com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