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서른다섯, 여자가 꼭 챙겨 먹어야 할 음식

2019.11.13

by 공인아

    서른다섯, 여자가 꼭 챙겨 먹어야 할 음식

    <서른다섯, 내 몸부터 챙깁시다>의 저자인 한의사 최혜미는 서른다섯은 여자의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조언합니다. “여자의 몸이 달라지는 상징적인 나이기 때문에 이때 자신의 몸을 얼마나 잘 돌보느냐가 그 이후의 건강을 좌우한다”고 말이죠.

    한의학의 바이블로 불리는 <황제내경>에도 스물여덟 살까지 상승 곡선을 그리던 여자 몸이 서른다섯 살을 기준으로 쇠락하기 시작한다고 적혀 있죠.

    “서른다섯 살에는 양명맥이 쇠퇴하기 시작해 얼굴이 초췌해지고 머리털이 빠지기 시작한다.”

    실제로 여성호르몬은 서른다섯을 기준으로 조금씩 줄어들고 이때를 기점으로 난소 노화도 빠르게 진행됩니다.

    꾸준한 운동, 수면 습관 등 혼돈의 시기를 잘 극복하기 위해 주의해야 할 사항은 나열하기 힘들 정도로 많지만 먹는 것만 지혜롭게 잘 챙겨 먹어도 건강을 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서른다섯 살의 여성이 챙겨 먹으면 좋은 음식, 뭐가 있을까요?

    1 대추

    대추를 추천하는 이유는 바로 ‘수면의 질’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성인이 되어서도 수면 중에는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는 골밀도를 높이며 근육량 감소를 막아주고 우리 몸이 면역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죠. 대추는 한의학에서 수면장애를 치료할 때 빠지지 않는 한약재입니다. 특히 차로 끓여 먹을 때 숙면에 효과적인데, 그날의 젊음을 충전할 수 있게 도와준답니다.

    2 비타민 D

    골량이 감소되기 시작하는 나이 역시 30대 중반입니다. 더 시간이 흘러, 폐경기에 접어들어 골다골증으로 고생하고 싶지 않다면 지금부터 미리미리 비타민 D를 챙겨야 합니다. 비타민 D는 칼슘이 장에서 잘 흡수되도록 하고 콩팥에서 재흡수되게 도와준답니다. 햇볕을 쬘 여력이 안 된다면 달걀노른자, 버터, 간 등을 섭취해 비타민 D를 보충해주세요.

    3 옥수수 수염차

    부종은 다이어트 방해꾼으로 유명하지만 사실 건강에도 해롭습니다. 부종이 자주 발생한다는 것은 혈액순환, 림프순환이 원활하지 않다는 뜻이니까요. 부종을 해소하는 가장 단순한 방법은 우리 몸의 이뇨 작용을 자극해 수분을 소변으로 내보내는 겁니다. 수박과 오이 등 자연 이뇨제 역할을 하는 식품을 자주 섭취하면 좋지만 이조차 번거롭다면 옥수수 수염차를 물 대신 마셔보세요. 꾸준히 마시면 체내에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하거든요.

    4 미역

    여자 몸 전체를 통틀어 가장 따뜻해야 하는 곳에 자궁이 있습니다. 온기가 모여 있어야 할 아랫배가 차갑게 식으면 하복부에 냉기가 쌓여 자궁과 난소 기능이 떨어집니다. 자궁 건강을 위해 꼭 챙겨 먹어야 할 음식은 바로 미역. 출산 후 몸이 회복될 때까지 미역을 주야장천 먹으라고 권하는 이유 역시 이 때문입니다. 미역은 자궁에 쌓인 어혈을 제거하고 피를 맑게 하며 혈액순환을 도와 자궁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5 콩

    체내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 덕분에 남녀노소 누가 먹어도 효과적인 콩. 30대 중반의 여성에게 콩이 특히 더 필요한 이유는 콩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구조가 유사해 여성호르몬을 대체하면서도 에스트로겐의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아 유방암, 난소암, 자궁내막암 같은 여성암 예방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6 레몬 주스

    나이가 들수록 신맛을 거부하고 단맛을 찾는다고 하죠? 하지만 맵고 짠 식사 후에 커피 한 잔으로 마무리하는 ‘단짠씁쓸’ 식습관은 기분 전환에는 최고일지 몰라도 피로감을 세 배로 불리는 일입니다. 대신 새콤한 맛의 무언가를 선택해보세요. 새콤한 맛은 혀를 자극하면서도 입맛은 떨어뜨리고 소화를 돕습니다.

    7 프로바이오틱스

    장에 숙변이 남아 있으면 체중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몸에 독소가 쌓여 순환을 방해합니다. 양질의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한 제철 채소, 장운동을 촉진하는 견과류를 꾸준히 섭취하고 프로바이오틱스 또한 꼭 섭취해야 합니다.

    8 생강

    여자의 차가운 손발은 많은 것을 알려줍니다. 손발이 ‘항온’을 유지하지 못한다는 것은 몸의 말단까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다는 뜻이거든요. 이는 곧 몸속에서 혈액이 충분히 돌지 않고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손발을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 챙겨 먹으면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요? 체온 상승에 효과적인 것으로 유명한 생강을 먹어보세요. 파우더 타입을 요리에 추가해 먹어도 좋고 따뜻한 차로 타 먹어도 효과적입니다.

      에디터
      공인아
      포토그래퍼
      pixabay.com, GettyImagesKorea
      참고서적
      서른다섯, 내 몸부터 챙깁시다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