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style

멘탈 강한 사람들이 절대 안 하는 행동 6가지

2022.11.23

by 황혜영

    멘탈 강한 사람들이 절대 안 하는 행동 6가지

    건강을 위해서 규칙적인 운동이나 좋은 습관을 길러야 하듯, 강한 정신 위해선 부정적인 생각이나 자기혐오 등의 해로운 감정을 버려야 합니다. 나는 ‘멘탈갑()’인가요? 아니라면, 여기 멘탈 강한 사람은 절대 하지 않는다는 행동 여섯 가지를 보고 스스로를 돌아보세요. 가을 낙엽처럼 쉽게 부서지는 멘탈을 갖고 있다면 이번 기회에 강한 멘탈의 소유자로 거듭나보는 것도 좋겠군요.


    아래 항목 앞에나는~’ 대입해 읽으면서 체크해보시길!

    자기 연민에 시간을 낭비한다

    사람들 모두는 피할 없는 다양한 문제와 어려움을 겪습니다. 때로는 오랜 시간 그 트라우마에서 벗어나지 못하기도 하죠. 하지만 그로 인한 자기 연민에 빠지는 것은 피할 있는, 다시 말해 선택의 문제입니다. 앞에 놓인 문제가 있다면 문제를 직시하고 해결하기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하기 마련이죠. 멘탈이 약한 사람은 모든 문제를 스스로의 책임과 스스로의 한계적 능력으로 치부해 자기 연민과 혐오에 빠지곤 합니다. 문제 해결의 사고, 주어진 상황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있는 사고를 하도록 뇌를 훈련해주세요. 멘탈이 강한 사람은 자기 혐오에 에너지를 절대 낭비하지 않습니다.

    남의 눈치를 많이 본다

    여러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며 살아가야 하는 세상인 만큼 다른 사람의 기분과 생각에 완전히 무관심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상대로부터 호의적인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할 같아 말이나 행동을 하지 못한다면 문제가 되죠. 자신의 선택과 행동에 자부심을 가지세요. 자신의 가치에 따라 사는 것이야말로 강철 멘탈의 기본 조건입니다.

    동일한 실수를 반복한다

    실수는 피할 수 없는 법. 하지만 지난 실수로부터 충분히 배우고 번복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멘탈이 약한 사람은 동일한 실수를 반복하죠. 왜일까요? 실수로부터 배움을 얻기 위해 필요한 겸손한 자세나 새로운 전략을 기꺼이 찾고자 하는 열린 마음이 없기 때문입니다. ‘멘탈갑’들은 자신의 실수를 숨기거나 변명하지 않습니다. 대신 실수를 성장의 기회로 삼죠.

    다른 사람의 성공에 아파한다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 속담처럼 동료가 진급하거나 친구가 잘되면 부러운 마음이 있죠. 보통 부러움에서 그쳐야 하지만,  나아가 다른 사람의 성공을 질투하면서 되레  상대를 미워하곤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자신만의 성공에 대한 정의와 목표가 분명할 때야말로 비로소 남을 부러워하는 마음이 없어지니 명심하시길.

    변화를 무서워한다

    안전함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새로운 도전이나 변화의 기회가 있을 피하는 것은 풍성하고 윤택한 삶에 커다란 방해물이 된답니다. 인간은 여러 가지 변화와 관련된 경험 많이 하면 할수록, 자신감이 충만해지고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됩니다.

    눈에 보이는 결과만 좇는다

    현대사회는 모든 일이 빠르고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성공과 별개로 내적 성장은 천천히 이뤄지. 다이어트가 하루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듯 목표의 결과를 보기 위해 소요되는 시간을 인내하며 기다립니다. 강한 멘탈의 소유자는 지금 당장 결과가 보이지 않더라도, 흔들리지 않고 꾸준한 페이스로 노력할 각오가 되어 있죠. 목표는 정확하게, 과정은 충실하게요.

    프리랜스 에디터
    김시화
    포토그래퍼
    Pexel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