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잠 못 이루는 밤, 4-7-8 테크닉

2023.02.20

by VOGUE

    잠 못 이루는 밤, 4-7-8 테크닉

    불면증으로 괴로운 이들이라면 주목! 여기 빨리 잠들 수 있게 해주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 4-7-8 테크닉은 고대 요가 프라나야마, 즉 호흡 제어 전통에 뿌리를 둔 호흡법이다. 몸과 마음을 이완해 쉽게 잠들도록 해준다.

    애리조나대학교 통합 의학 센터 설립자이자 책임자 앤드류 웨일 박사(Dr. Andrew Weil)가 만든 기법으로, 그는 이를 ‘신경계를 위한 천연 진정제’라고 부른다. 이 호흡법은 우리 몸에서 휴식과 소화 모드를 담당하는 부교감신경계를 활성화시키는 한편 스트레스를 촉발하는 교감신경계는 꺼준다.

    이렇게 깊고 리드미컬한 호흡은 수면을 빠르게 유도하는 것은 물론 불안감도 완화한다. 어떤 것에 대한 욕구부터 분노까지, 모든 것에 대한 컨트롤을 더 용이하게 하는 동시에 소화작용과 같은 신체 기능을 돕는다. 만성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이 방법을 매일 루틴으로 삼을 것을 추천한다.

    4-7-8 호흡법은 한밤중에 잠에서 깼을 때 다시 잠들기 위해 혹은 낮 시간에 언제든 마음을 차분하게 하고 싶을 때 시도해도 좋다. 웨일 박사의 조언에 따르면 이 방법을 언제 어떻게 하든 가장 중요한 것은 규칙적이고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다(하루에 두 번이 가장 이상적이다). 어쩌면 호흡이 인생을 바꿀지도 모른다.

    이제 방법을 알아볼 차례다. 아주 간단하다.

    1. 4초 동안 코로 숨을 들이마신다.
    2. 7초간 숨을 참는다.
    3. 입술을 살짝 오므리고 ‘후’ 소리를 내며 8초 동안 숨을 내쉰다.
    4. 네 번 반복하는 것이 한 세트이며, 각 세트를 하루에 두 번 한다.

      Hannah Coates
      사진
      Unsplash
      출처
      www.vogue.co.uk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