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세 번의 사랑 이론 : 이 연구에 따르면 우리는 평생 딱 세 번 사랑에 빠집니다

2025.12.24

세 번의 사랑 이론 : 이 연구에 따르면 우리는 평생 딱 세 번 사랑에 빠집니다

첫사랑, 강렬한 사랑, 그리고 무조건적인 사랑. 한 사람의 연애사를 정의하는 세 가지 관계를 소개합니다.

@thedrama

‘세 번의 사랑 이론(Théorie des Trois Amours)’은 널리 알려진 이야기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보통 세 번 사랑에 빠지게 된다는 것이죠. 그리고 이 세 번의 관계는 각각 서로 다른 교훈을 남기며 우리가 연인에게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더 깊이 이해하도록 도와줍니다.

이 흥미로운 이론은 최근 한 연구를 통해 다시 한번 확인되었습니다. 2024년 4월, 란제리 브랜드 ‘푸르 무아(Pour Moi)’가 만 25세 이상 성인 2,039명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중 최소 1,000명 이상은 현재 연애 중인 사람들이었습니다. 그 결과는 어땠을까요? 응답자 3명 중 1명꼴인 31%가 한 사람에게 정착하기 전, 평균적으로 3~4명의 연인을 만난 경험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oliviarodrigo

세 번의 사랑 이론은 무엇일까?

자기 계발 코치 록시 나푸시(Roxie Nafousi)는 라이프스타일 웹사이트 푸쉬(poosh.com)를 통해 세 번의 사랑 이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1. 첫 번째 사랑

가장 먼저 찾아오는 것은 ‘첫사랑’입니다. 마치 동화 속 이야기 같아서 영원히 지속될 것이라 믿게 되는 사랑이죠. 이 관계는 대체로 ‘표면적 관계’인 경우가 많습니다. 두 사람의 깊은 내면보다 주변 사람들이 이 관계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즉 남들의 시선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그 순간만큼은 분명 진짜 사랑처럼 느껴지겠지만, 이는 이후에 경험하게 될 깊고 현실적인 사랑의 형태는 아닙니다. 이 관계가 끝났을 때의 상실감은 처음에는 매우 크게 느껴지겠지만, 대부분 비교적 빠르게 회복하죠.” 이 첫 번째 사랑에서 우리가 알게 되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사랑에 빠질 때 몰아치는 감정의 폭풍과 함께 아무리 강렬한 관계일지라도 그것이 영원하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dualipa

2. 격정적인 사랑

두 번째로 찾아오는 관계는 ‘격정적인 사랑’입니다. 록시의 설명에 따르면, 이 사랑은 우리의 세계를 송두리째 뒤흔들며 ‘이제야 사랑이 무엇인지 알겠다’라고 깨닫게 만드는 관계라고 설명합니다.

“이 관계는 우리 영혼의 거울이 됩니다. 이전에는 인식하지 못했던 불안, 욕구, 갈망을 마주하게 되죠. 이 사랑 안에서 우리는 질투, 두려움, 그리고 한 번도 느껴본 적 없는 회의감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관계는 드라마틱한 감정으로 가득 차죠. 우리는 상대를 이상적인 파트너로 만들려고 애쓰는 동시에, 스스로를 상대가 원하는 이상적인 모습에 억지로 맞추려고 합니다.”

말 그대로 롤러코스터 같은 사랑입니다. 때로는 마음에 깊은 상처를 남기거나, 불신을 낳기도 하죠. 록시는 다음과 같이 덧붙입니다. “이 관계가 끝날 때 겪는 상실감은 표현할 수 없을 만큼 고통스럽지만, 역설적이게도 우리는 이 아픔을 통해 진정으로 성장하고, 변화하며, 진화합니다. 그 과정에서 자신조차 몰랐던 내면의 힘과 회복 탄력성을 발견하게 되죠.”

@itsbennyblanco

3. 무조건적인 사랑

평균적으로 우리 인생의 마지막이 되는 세 번째 관계는 바로 ‘무조건적인 사랑’입니다. 이는 보통 격정적인 사랑이 남긴 상처를 다 치유했을 때 비로소 찾아오는 인연입니다.

“우리가 스스로를 치유하고, 존중하고, 사랑하는 자기애를 키우기 시작했을 때 예상치 못한 사랑이 찾아옵니다. 어디선가 갑자기 나타난 이 사랑은 모든 것이 정확하게 맞아떨어지는 듯한 느낌을 주죠. 어떠한 밀당이나 심리전도 없으며, 그저 집에 돌아온 것 같은 편안함을 느낍니다. 당신은 상대의 모든 것, 그의 결점과 모든 미묘한 면까지도 온전히 받아들이게 됩니다. 그리고 그 어느 때보다 나다운 모습이 되며, 서로가 서로에게 영감을 주어 최고의 모습으로 성장하게 돕습니다. 장애물이나 난관에 부딪혀도 함께 극복합니다. 두 사람은 서로의 미래를 약속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바로 영원의 시작을 알리는 무조건적인 사랑입니다.”

이 관계의 핵심은 무엇일까요? 조건이나 환상이 아닌 진정한 사랑은 존재하며, 다른 사람에게서 완전히 안전하고, 보호받으며,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 것이 가능하다는 사실입니다.

물론 세 번의 사랑 이론은 어디까지나 평균적인 수치일 뿐, 사람마다 각자의 사랑 이야기가 있고, 그 느낌 또한 저마다 고유합니다. 그러니 만약 세 번의 연애를 거치고도 아직 운명의 상대를 만나지 못했다고 해서 조급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응답자의 4명 중 1명 이상은 운명의 상대에 정착하기 전까지 평균 7.8회의 연애를 경험했다고 답했으니까요.

김초롱

김초롱

프리랜스 뷰티 에디터

매거진과 광고대행사에서 16년간 뷰티 콘텐츠를 기획했습니다. 현재 프리랜스 에디터로서 영상과 디지털 매체를 통해 뷰티 트렌드와 웰니스 콘텐츠를 만듭니다.

더보기
Mélanie Nauche
사진
Instagram
출처
www.vogue.fr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