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피부를 늙게 하는 의외의 습관 5

2020.12.08

by 공인아

    피부를 늙게 하는 의외의 습관 5

    더 예뻐지고 젊어지기 위한 목적으로 들였던 습관이 오히려 노화의 원인이었다니! 우리의 피부를 늙게 하는 의외의 습관에 대해 알아볼까요?

    수정 메이크업을 하지 않는다

    외부 유해환경에 노출된 피부 위에 수정 메이크업을 하면 피부에 나쁜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생각하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와는 반대로, 젊은 피부를 위해 수정 메이크업은 꼭 필요하답니다. 건조한 실내에 있든 땀이 줄줄 흐르는 외부에 있든 오후쯤 되면 피지가 몰려오는 건 매한가지! 피지와 파운데이션이 뭉치면 트러블이 발생할 수 밖에 없고 건조한 환경에 노출된 피부 표면은 땅기고 미세 주름이 늘어납니다.

    외부 유해 환경에 노출된 피부 위에 수정 메이크업을 하면 피부에 나쁜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생각하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젊은’ 피부를 위해 수정 메이크업은 꼭 필요하답니다. 건조한 실내에 있든 땀이 줄줄 흐르는 실외에 있든 오후쯤 되면 피지가 폭발하고 건조해지는 건 매한가지! 피지와 파운데이션이 뭉치면 트러블이 발생하고 건조함이 오래 지속되면 피부가 땅기고 미세 주름이 늘어납니다.

    어린 피부를 위해 가장 이상적인 것은 메이크업을 모두 지우고 기초부터 다시 하는 것! 하지만 이게 결코 쉬운 일은 아니죠. 이럴 때는 묽은 로션 타입의 자외선 차단제를 화장솜에 묻혀서 얼굴을 닦아내고 다시 메이크업 해보세요. 지저분한 피지를 제거함은 물론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지킬 수 있어요.

    어린 피부를 위해 가장 이상적인 것은 메이크업을 모두 지우고 기초 제품부터 다시 바르는 것! 하지만 결코 쉬운 일은 아니죠. 이럴 때는 묽은 로션 타입의 자외선 차단제를 화장 솜에 묻혀서 얼굴을 닦아내고 다시 메이크업을 해보세요. 지저분한 피지를 제거함은 물론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지킬 수 있어요.

    지방을 섭취하지 않는다

    다이어트를 위해 지방 섭취를 철저히 제한하고 있나요? 하지만 조기 노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적당 양의 지방산은 꼭 섭취해야 합니다. 얼굴은 지방 세포의 특성상 하체에 비해 먼저 빠지고 나중에 찌는 특징이 있는데, 무조건적인 지방 절제는 얼굴의 지방을 빼앗아 쉽게 회복되지 않는답니다. 지방이 줄어들어도 전체 면적은 결코 변하지 않기 때문에 얼굴 곳곳에 바람 빠진 풍선처럼 주름이 발생할 수 밖에 없죠.

    다이어트를 위해 지방 섭취를 철저히 제한하고 있나요? 하지만 조기 노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적당량의 지방산은 꼭 섭취해야 합니다. 얼굴은 지방 세포의 특성상 가장 먼저 빠지고 나중에 찌는 특징이 있는데, 무조건적인 지방 절제는 얼굴의 지방을 빼앗아가고 탄력이 쉽게 회복되지 않는답니다. 지방이 줄어들어도 전체 면적은 결코 변하지 않기 때문에 얼굴 곳곳에 바람 빠진 풍선처럼 주름이 발생할 수밖에 없죠.

    필수지방산은 세포의 탈수 현상을 막아주고 세포 내에서 수렴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오메가 3S는 피부 상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데, 우리 몸에서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없기 때문에 음식으로 꼭 섭취해 줘야 해요. 다이어트 중에 견과류, 육류, 달걀 등을 억지로라도 챙겨 먹으라고 하는 것 역시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랍니다.

    필수지방산은 세포의 탈수 현상을 막아주고 세포 내에서 수렴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오메가 3S는 피부 상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데, 우리 몸에서 스스로 만들어낼 수 없기 때문에 음식으로 꼭 섭취해야 해요. 다이어트 중에 견과류, 육류, 달걀 등을 억지로라도 챙겨 먹으라고 하는 것 역시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랍니다.

    어지러울 때까지 운동한다

    꾸준하고 적당한 운동은 피부 탄력에 도움을 주지만 지나친 운동은 몸과 피부를 지치게 합니다. 무리한 운동은 특히 체내에 활성산소를 생성해 세포를 늙게 하고 피부를 파괴시키죠. 활성산소가 몸 속에서 강력하게 산화 작용을 하면 단백질, 핵산, 지방산 등에 손상을 일으켜 세포의 기능 저하를 유발합니다.

    꾸준하고 적당한 운동은 피부 탄력에 도움을 주지만 지나친 운동은 몸과 피부를 지치게 합니다. 무리한 운동은 특히 체내에 활성산소를 생성해 세포를 늙게 하고 피부를 파괴시키죠. 활성산소가 몸속에서 강력하게 산화 작용을 하면 단백질, 핵산, 지방산 등이 손상돼 세포 기능을 저하시킵니다.

    활성 산소 부족으로 인해 피부 탄력을 지켜주는 콜라겐 세포가 산화되면, 피부 탄력 떨어지고 얼굴에 생기가 없어지는 건 당연지사! 많이 고단할 때는 운동을 쉬고 몸을 편안하게 하는 것이 피부를 위해서도 좋아요.

    활성산소 부족으로 피부 탄력을 지켜주는 콜라겐 세포가 산화되면,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얼굴에 생기가 없어지는 건 당연지사! 많이 고단할 때는 운동을 쉬고 몸을 편안하게 하는 것이 피부를 위해서도 좋아요.

    젖은 얼굴로 다닌다

    물놀이를 다녀온 직후에 피부가 급속도로 건조하고 푸석푸석해지는 것, 다들 경험해 보셨을 거예요. 젖은 피부는 마른 피부보다 자외선 투과율이 4배나 높아서 치명적인 피부 노화를 가져온답니다. 때문에 야외에서 물놀이를 하더라도 얼굴에 닿은 물기는 즉각적으로 제거해주는 것이 좋아요.

    물놀이 다녀온 직후에 피부가 급속도로 건조하고 푸석푸석해지는 것, 다들 경험해보셨을 거예요. 젖은 피부는 마른 피부보다 자외선 투과율이 4배나 높아서 치명적인 피부 노화를 가져온답니다. 따라서 야외에서 물놀이를 하더라도 얼굴에 닿은 물기는 즉각적으로 제거해주는 것이 좋아요.

    자외선 아래에서나 에어컨을 틀어놓은 건조한 실내에서 수시로 미스트를 뿌리는 것 역시 피해야 할 행동입니다. 습관적으로 뿌리는 미스트는 그렇지 않아도 부족한 피부 수분을 건조한 실내 공기 중으로 양보하는 것과 같아요. 미스트를 뿌린 직후에 자외선 차단제 또는 보습제를 바를 게 아니라면, 차라리 안 뿌리는 게 나아요.

    자외선 아래에서나 에어컨을 틀어놓은 건조한 실내에서 수시로 미스트를 뿌리는 것 역시 피해야 할 행동입니다. 습관적으로 뿌리는 미스트는 그렇지 않아도 부족한 피부 수분을 건조한 실내 공기에 양보하는 것과 같아요. 미스트를 뿌린 직후에 자외선 차단제 또는 보습제를 바를 게 아니라면, 차라리 뿌리지 않는 게 나아요.

    집에 있을 때 아무것도 바르지 않는다

    아무런 계획도 약속도 없는 날에는 메이크업은 물론 스킨케어 조차 소홀하기 마련이죠. ‘하루쯤 쉬게 한다’는 목적으로 종일 무방비 상태로 피부를 방치했나요? 하지만 휴일에 세안도, 스킨케어도 하지 않고 피부를 그대로 방치해 두는 건 노화를 앞당기는 지름길입니다.

    아무런 계획도 약속도 없는 날에는 메이크업은 물론 스킨케어조차 소홀하기 마련이죠. ‘하루쯤 쉬게 한다’는 목적으로 종일 무방비 상태로 피부를 방치했나요? 하지만 휴일에 세안도, 스킨케어도 하지 않고 피부를 그대로 방치하는 건 노화를 앞당기는 지름길입니다.

    실내에도 먼지와 자외선은 존재합니다. 오랜 시간 세안을 하지 않은 피부에 트러블이 발생하는 건 당연하겠죠? 샤워가 귀찮다면 얼굴만이라도 청결하게 유지해 주세요. 집 안에서도 하루 3번 미온수로 깨끗하게 세안한 뒤 피부 장벽을 보호해주는 보습제와 자외선을 막아주는 선스크린을 바르는 과정, 잊지 마세요!

    실내에도 먼지와 자외선은 존재합니다. 그러다 보니 오랜 시간 세안하지 않은 피부에 트러블이 발생하는 건 당연하겠죠? 샤워가 귀찮다면 얼굴만이라도 청결하게 유지해주세요. 집 안에서도 하루 3번 미온수로 깨끗하게 세안한 뒤 피부 장벽을 보호해주는 보습제와 자외선을 막아주는 선스크린을 바르는 것, 잊지 마세요!

      에디터
      공인아
      포토그래퍼
      Gettyimageskorea, Splashnews, James Cochrane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