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y

두꺼운 허벅지가 건강의 필수 조건?!

2018.06.04

by 황혜영

    두꺼운 허벅지가 건강의 필수 조건?!


    유난히 튼튼한 허벅지가 콤플렉스인 당신. 혹시 ’꿀벅지’ 열풍에도 여전이 얇고 가는 허벅지를 부러워하고 있나요?


    그렇다면 최근 허벅지 근육의 중요성을 알리는 연구 결과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얇다고 모두 좋은 게 아니랍니다. 탄탄한 허벅지는 보기에 좋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 엄청난 역할을 한다는 사실!

    신체에서 가장 큰 근육 중 하나인 허벅지 근육은 신체 노화는 물론 염증 질환, 뇌 기능에까지 관여하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하네요.

    구체적으로 어떤 기능을 하는 걸까요?

    1

    뇌를 건강하게

    영국 런던대학교 연구 팀에 따르면 허벅지 근육이 튼튼할수록 뇌 기능이 우수하다고 합니다. 인지 능력은 물론 뇌의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된다는군요. 허벅지 근육이 발달되지 않은 사람일수록 혈액순환이 저하되고, 그로 인해 뇌로 전달되는 자극이 줄어듭니다. 이 상태로 나이가 들면 뇌의 노화 속도가 급격히 빨라지며 다른 사람보다 빠르게 인지 능력이 저하된다고 하네요. 게다가 우리 몸에서 가장 빠르게 약해지는 근육 또한 다리 근육! 특히 앞쪽 허벅지 근육은 60대로 접어들면 20대에 비해 약 60%까지 감소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뇌 기능 또한 서서히 저하되겠죠?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위해 스쿼트 운동은 필수!

    2

    허리를 날씬하게

    연구에 따르면 허벅지 근육이 발달한 사람일수록 복부 비만과 동맥경화의 위험도가 낮다고 합니다. 몸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허벅지 근육이 끊임없이 남는 칼로리를 소모시켜주기 때문이죠. 반대로 허리가 통통하고 허벅지 근육이 발달하지 않은 ‘마른 비만’ 체형일수록 각종 복부 비만, 내장 비만, 대사 증후군의 위험도가 높아진다고 하네요.

    3

    체력을 튼튼하게

    한 가지 일을 조금만 붙잡고 있어도 쉽게 지치는 당신! 큰맘 먹고 간 운동 클래스는 50분을 끝까지 따라가기조차 힘들다고요? 집중력은 의지의 문제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체력과도 큰 관련이 있습니다. 지치지 않아야 제대로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죠. 허벅지 근육은 당분을 글리코겐의 형태로 저장해놓을 수 있습니다. 혈당이 쉽게 오르지 않고 체력이 달리는 경우 포도당으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죠. ‘공부는 엉덩이로 한다’는 말이 있듯 무슨 일이든 체력이 뒷받침되어야 꾸준히 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러기 위해선 허벅지를 단련해주세요.

    4

    칼로리를 더 빠르게

    앞에서 설명한 것 기억나시죠? 허벅지 근육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근육입니다. 다리 근육을 활용한 운동으로 허벅지를 탄탄하게 유지하면 칼로리를 소모하는 데 엄청난 역할을 하죠. 특히 단기적인 효과가 아닌 신진대사율을 높여 살이 빠지기 쉬운 타입으로 변화시켜주기 때문에 더 효과적입니다. 꾸준한 운동으로 생성된 근육은 운동할 때나 운동하지 않을 때나 모두 칼로리를 소모한다고 하니 허벅지만 신경 써도 반은 해결된 셈!

    여러모로 꿀벅지는 ‘건강 미인’의 상징이 틀림없군요!

      에디터
      황혜영
      포토그래퍼
      GettyImagesKorea, Pexel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