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후 10분 걷기의 효과
‘먹었으니 소화시킬 겸 걸어야지’ 생각하는 사람 많죠. 먹고 바로 앉거나 누우면 더부룩하고 건강에도 좋지 않아 걷곤 하는데요. 정말 먹고 걷는 게 도움이 될까요? 10분 걷기에 담긴 놀라운 사실을 알려드릴게요.
혈당은 혈액 속에 흐르는 당분의 양으로, 혈당 수치가 정상 범위보다 높으면 당뇨병으로 진단합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당뇨병이 아닌 사람도 식후에 급격히 혈당이 상승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죠. 혈관에 충격을 주고, 자주 발생하면 생명을 위협하는 문제로도 이어집니다.
혈당을 낮추는 것은 공복이 길어질수록 몸속 체지방을 끌어다가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는 인체의 원리에 초점을 맞춘 ‘간헐적 단식’이 한때 인기를 끈 것으로 보아 이젠 선택이 아닌 필수 조건입니다. 더욱이 건강을 생각한다면, 더 나아가 체중 증가를 방지하고자 한다면 꼭 필요하죠.
그러면 혈당은 어떻게 낮출 수 있을까요?
채소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장 보호막을 만들어 당의 흡수를 억제합니다. 탄수화물은 혈당 상승의 주범. 이와 같은 식사 순서를 지키면 식후 급격한 혈당 상승을 예방한답니다.
특히 흰쌀밥, 설탕, 밀가루는 가급적 다른 음식으로 대체하세요. 라즈베리, 블랙베리, 크랜베리, 레몬, 딸기 등 비교적 당 함량이 낮은 과일을 먹는 습관을 들여도 좋습니다.
왜 꼭 10분이어야 할까요?
실제로 매일 식후 10분 걷기와 하루 중 30분 걷기를 2주간 체험 비교한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매일 10분 걷기가 혈당이 훨씬 더 낮았고, 특히 탄수화물이 많은 식사를 할수록 가장 효과가 컸다고 하죠. 이 걷기를 오랜 시간 지속할수록, 건강은 물론 다이어트에도 획기적인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식후 약 72분 정도 당 수치가 가장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만큼 10분 걷기의 타이밍도 중요하죠.식사 후 30분에서 1시간 이내에는 10분 정도 걸어주세요. 생각보다 지키지 못할 것 같다고요?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성질환의 지름길이라는 혈당 상승, 식후 10분 걷기로부터 조절하세요!
- 프리랜스 에디터
- 김시화
- 포토그래퍼
- Pexels.com, GettyImagesKorea
추천기사
-
웰니스
기적의 식물 '모링가'의 효능
2024.07.27by 김초롱, Beatrice Zocchi
-
웰니스
뇌를 젊게 유지하는 주파수, 432Hz
2024.07.13by 김초롱, Alice Rosati
-
웰니스
일상에서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디톡스 습관 7
2024.08.20by 주현욱
-
웰니스
강민경의 건강한 여름 집밥 레시피 4
2024.07.30by 오기쁨
-
웰니스
당신의 감정 컨트롤 본부 속 ‘불안’은 안녕한가요?
2024.07.09by 오기쁨
-
웰니스
선크림에도 유통기한이 있을까?
2024.07.08by 안건호, Audrey Noble
인기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