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뉴스

상상력을 자극하는 공예품의 향연, 2023년 보테가 포 보테가스

2023.12.07

상상력을 자극하는 공예품의 향연, 2023년 보테가 포 보테가스

경외심에 호기심마저 불러일으키는 공예품이 공개되었습니다. 제품을 기계로 만드는 것이 당연한 시대지만, 보테가 베네타가 2023년 ‘보테가 포 보테가스’를 통해 공방 네 곳과 작품을 소개한 것입니다 .

보테가 포 보테가스는 전 세계 장인의 소규모 공방을 조명하는 하우스만의 특별한 작업으로 올해 3회를 맞았습니다. 2021년 코로나로 어려움에 처한 공방을 살리기 위해 시작돼 취지만으로도 칭찬받았음은 물론이고, 하우스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는 데도 영향이 컸습니다.

보테가(Bottega)는 이탈리아어로 ‘공방’을 뜻하죠. 우수한 장인 정신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수공예품을 만드는 이탈리아의 작은 공방을 떠올려보세요. 물론 보테가 베네타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공방이지만, 다양한 분야의 공방을 지원하며 장인의 특별한 공예품을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2021년 첫해에는 이탈리아의 공방, 2022년에는 이탈리아 문화에 영감을 받아 작업하는 세계 여러 곳의 공방을 집중 조명했습니다. 올해는 이탈리아를 벗어나 개성 있는 공예품을 만드는 네 곳을 선정했습니다. 동아시아를 중심으로 방패연을 만드는 우리나라의 장인 리기태, 중국 목공 전수자 리우 웬후이(Liu Wenhui), 대만 예술가 쳉청펑(Cheng Tsung Feng), 이탈리아의 카드 전문 공방 모디아노(Modiano)가 그 주인공입니다. 창의성과 우수한 기술력의 산물인 공예품은 보기만 해도 상상력을 자극하는데요, 특히 ‘함께’라는 개념을 고취하는 공방으로 엄선했다고 알려졌습니다.

리기태 명장은 19세기 전통 연 제작 방식을 그대로 지키는 국내 유일의 연 장인으로서 3대째 한국 전통 연을 만들고 있습니다. 여기에 리기태연보존회를 조직해 회장으로서 연 제작 시연을 비롯해 제작법을 교육하며 후학 양성에도 힘쓰고 있어 ‘함께’라는 의미에 정확히 부합하죠. 가오리연과 방패연 가운데 보테가 베네타는 화려한 방패연을 선택했군요.

중국 목공 무형문화재를 익히고 보존하는 데 헌신하는 장인 리우 웬후이는 고대 중국 건축에서 영감을 받아 건축 블록을 연구하고, 설계와 개발, 디자인까지 도맡고 있습니다. 그의 작품은 중국 전통 건축물의 한 부분을 뚝 떼어놓은 것처럼 상상력을 자극하죠.

쳉청펑은 독특하게도 전통 공예 문화와 수공예품 제작법을 연구하는 예술가입니다. 사라져가는 문화와 기술 등을 연구하고 스스로 배우는 과정에서 영감을 얻은 기술이나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작품을 선보이고 있죠.

마지막으로 모디아노는 사울 모디아노(Saul Modiano)가 1868년 설립한 이탈리아의 카드 전문 공방입니다. 트럼프 카드, 타로 카드, 기타 종이 제품을 만들어왔죠. 기술력과 신뢰를 바탕으로 이탈리아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정받으며 명실상부 최고의 카드 제조사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가죽 케이스에 담긴 보테가 베네타 한정판 세트는 소장욕을 불러옵니다.

네 곳의 공방과 장인 이야기는 12월부터 보테가 베네타 공식 웹사이트를 비롯해 뉴스레터, 밀라노 플래그십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손수 만들어내는 즐거운 세계에 흠뻑 빠져보세요.

포토
보테가 베네타 제공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