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자는 동안 우리 몸에 무슨 일이?

2018.07.06

by 공인아

    자는 동안 우리 몸에 무슨 일이?

    미인은 잠꾸러기. 숙면을 취해야 예뻐지고 건강해진다는 사실은 익히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자는 동안 우리 몸에서 어떤 작용이 일어나기에 숙면을 이토록 강조하는 걸까요?

    자는 동안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이해하면 질 좋은 수면이 얼마나 중요한지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1 소화가 더뎌진다

    “자기 전에 먹으면 살찐다”는 말은 수없이 많이 들어봤을 거예요. 그런데 왜 그런지 이유는 모르셨죠? 이유는 간단합니다. 우리가 깊은 잠에 빠진 동안 소화기관도 휴식 모드에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밤늦게 섭취한 음식물은 위로 들어와 에너지로 소모되지 못하고 체내에 저장되어버리죠.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원한다면 잠들기 4시간 전까지 모든 음식물 섭취와 소화를 마치라고 말하는 것이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랍니다.

    2 가스가 방출된다

    밤에는 항문 괄약근의 힘이 빠집니다. 그래서 장내 가스가 쉽게 몸 밖으로 배출되죠. 전문가들은 숙면을 방해하는 음식으로 공통적으로 고구마를 꼽는데, 고구마를 먹고 자면 장이 팽창해 계속 가스를 내보내기 때문이랍니다. 가스를 효율적으로 내보내지 못한 상태가 지속되면 복부 비만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겠죠? 사과, 콜리플라워, 감자, 양파 역시 가스를 유발하는 음식이니 가급적 낮에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3 입과 눈이 건조해진다

    침은 음식물을 섭취할 때만 분비되고 자는 동안에는 타액의 흐름이 감소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면 입안이 건조하고 목이 타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랍니다. 자는 동안에는 눈물 생성 역시 중단되기 때문에 자고 일어나면 눈이 뻑뻑하게 느껴집니다. 맑고 깨끗한 눈을 위해서라도 침실의 습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4 근육이 생성된다

    근육을 집중적으로 키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가장 신경 써서 챙기는 것 중의 하나가 ‘잠’입니다. 충분한 수면은 근육이 스스로 회복되고 성장하는 데 도움을 주거든요. 우리가 깊은 잠에 빠진 동안 운동으로 상처받은 근육은 회복되고 재성장합니다. 오늘 하루, 근력 운동을 열심히 했다면 푹 자는 것까지 이어져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5 안구가 움직인다

    자는 동안 다른 신체 기관은 대부분 휴식을 취하는 반면, 안구는 미세한 움직임을 계속 이어나갑니다. 특히 렘수면 상태에 도달했을 때 안구는 초당 1천 회 이상 움직이는데, 이는 뇌가 활동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죠. 눈을 뜨고 자면 안 되는 이유도 바로 여기 있습니다. 눈꺼풀이 안구를 보호하지 못해서 눈이 탁해질 수 있거든요.

    6 살이 빠진다

    우리 몸은 자는 동안에도 끊임없이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합니다. 그런데 수면이 부족하면? 노폐물 배출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체내에 그대로 쌓이죠. 몸의 신진대사를 높이기 위해서라도 숙면은 꼭 필요하답니다. 또한 자는 동안 우리 몸은 각종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이 호르몬 역시 체중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7 피부가 좋아진다

    자는 동안에는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 몸은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는 성장호르몬을 끊임없이 방출합니다. 바로 이 성장호르몬이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재생해 피부 탄력을 높인답니다.

    잠을 잘 자야 예뻐진다는 말의 근거. 이제 확실히 알겠죠? 신나는 나이트라이프를 즐기는 것도 좋지만 자야 할 때 푹 자야 아름다움을 유지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에디터
      공인아
      포토그래퍼
      Pexel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