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식후 10분 걷기의 효과

2021.10.04

식후 10분 걷기의 효과

먹었으니 소화시킬 걸어야지생각하는 사람 많죠. 먹고 바로 앉거나 누우면 더부룩하고 건강에도 좋지 않아 걷곤 하는데요. 정말 먹고 걷는 게 도움이 될까요? 10 걷기에 담긴 놀라운 사실을 알려드릴게요.

혈당은 혈액 속에 흐르는 당분의 양으로, 혈당 수치가 정상 범위보다 높으면 당뇨병으로 진단합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당뇨병이 아닌 사람도 식후에 급격히 혈당이 상승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죠. 혈관에 충격을 주고, 자주 발생하면 생명을 위협하는 문제로도 이어집니다.

혈당을 낮추는 것은 공복이 길어질수록 체지방을 끌어다가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는 인체의 원리에 초점을 맞춘간헐적 단식 인기를 것으로 보아 이젠 선택이 아닌 필수 조건입니다. 더욱이 건강을 생각한다면, 나아가 체중 증가를 방지하고자 한다면 필요하죠.

그러면 혈당은 어떻게 낮출 있을까요?

첫째, 식사할 때 음식물 섭취 순서를 채소>단백질>반찬>밥 순서로 하세요.

채소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보호막을 만들어 당의 흡수를 억제합니다. 탄수화물은 혈당 상승의 주범. 이와 같은 식사 순서를 지키면 식후 급격한 혈당 상승을 예방한답니다.

둘째, 가공식품과 단순 당 식품은 피하세요. 당분 함량이 높은 과일도 혈당 상승의 요인입니다.

특히 흰쌀밥, 설탕, 밀가루는 가급적 다른 음식으로 대체하세요. 라즈베리, 블랙베리, 크랜베리, 레몬, 딸기 비교적 함량이 낮은 과일을 먹는 습관을 들여도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마지막, 식사 후 10분은 꼭 걸어주세요.

10분이어야 할까요?

실제로 매일 식후 10 걷기와 하루 30 걷기를 2주간 체험 비교한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매일 10 걷기가 혈당이 훨씬 낮았고, 특히 탄수화물이 많은 식사를 할수록 가장 효과가 컸다고 하죠. 걷기를 오랜 시간 지속할수록, 건강은 물론 다이어트에도 획기적인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식후 72 정도 수치가 가장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만큼 10 걷기의 타이밍도 중요하죠.식사 30분에서 1시간 이내에는 10 정도 걸어주세요. 생각보다 지키지 못할 같다고요? 쉽게 따라 할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회사원이라면 점심 식사를 마치고 계단을 이용해 사무실로 올라가세요. 10분보다 더 적게, 그렇다고 오래 오를 필요도 없이 딱 10분만 계단을 이용해 운동해보면 어떨까요?

집 안에서 하루를 보낸다면 식사 후 집안일을 해보세요. 식곤증과 포만감이 우리를 편안함으로 유혹할 테지만, 이겨내고 쌓인 빨래를 세탁기에 돌리며 청소기로 집 안 곳곳을 돌아다니면서 청소하는 것도 동일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만성질환의 지름길이라는 혈당 상승, 식후 10 걷기로부터 조절하세요!

    프리랜스 에디터
    김시화
    포토그래퍼
    Pexels.com, GettyImagesKorea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