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에도 윤기 나는 머릿결 갖는 법
가을에도 윤기 나는 머릿결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모발은 여름 내내 태양, 바다, 소금, 염소 등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며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그러다 환절기를 맞이하면 갑작스레 떨어진 기온과 바람 등 가을 날씨에 적응해야 하죠. 혹독한 계절을 지나온 모발이 어떻게 될지는 쉽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우선 머리카락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모발의 주요 구성 요소를 피질이라고 합니다. 피질에는 모발의 유연성, 윤기 및 강도를 담당하는 긴 각질 사슬이 포함되어 있죠. 피질은 보호막이라 할 수 있는 큐티클로 덮여 있습니다. 수많은 작은 비늘로 이루어졌죠. 샴푸 광고에 흔히 나오는 형태로요. 이 비늘은 바람이나 거친 환경에 놓이면 쉽게 들어 올려져 섬유의 다공성이 증가하고 끝이 갈라지거나 끊어지기 쉬워집니다. 결국 모발 상태가 나빠지고 윤기를 잃게 되죠. 다이슨의 모발 과학자 롭 스미스(Rob Smith)는 “모발을 건강하게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손상의 원인이 될 만한 환경에 최소한으로 노출되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모발이 자연스러운 윤기를 되찾고 아름답고 건강하게 보이려면 수분 공급과 비타민 C 같은 ‘부스팅’ 효과를 내는 활성 성분에 집중해야 합니다. 보통 피부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안색이 어두워졌을 때 사용하는 성분과 동일합니다. 이를 두고 ‘헤어 루틴의 피부화’라고 말합니다. 얼굴만큼 모발을 관리한다는 의미의 신조어로 지난 몇 달 동안 핵심 뷰티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점점 더 널리 퍼지고 있으며, 머릿결을 윤기 나게 관리해주는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죠. 이것이 단순한 유행일까요? 다이슨의 연구 수치를 보면 그런 것 같지는 않습니다. 2만3,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 세계 모발 습관 연구에 따르면 컨디셔너 다음으로 세럼이나 오일 같은 헤어 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비율이 43%에 달했습니다. 머릿결을 빛나게 하는 헤어 케어 제품 검색량이 틱톡에서만 230만 건 이상이고요. 이는 ‘헤어 루틴의 피부화’가 일시적 유행이 아닌 일상생활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높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강렬하게 빛나는 윤기 나는 모발을 위한 8가지 트리트먼트
어반 케라틴(Urban Keratin) – 뤼미에르 익스프레스 스프레이
어반 케라틴뤼미에르 익스프레스 스프레이
구매하러 가기
단 5초 만에 모발에 윤기와 건강함을 더해주는 똑똑한 스프레이입니다. 보톡스 트리트먼트로 간주되는 이 포뮬러에는 수분 공급을 위한 미세한 물 분자, 모발 강화에 도움을 주는 프로비타민 B5, 모발 섬유를 강화하는 식물성 케라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컬러 와우(Color Wow) – 드림 코트 슈퍼 내츄럴 스프레이
컬러 와우드림 코트 슈퍼 내츄럴 스프레이
구매하러 가기
SNS에서 인기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초경량 스프레이는 곱슬거리고 윤기가 부족한 모발에 특효입니다. 헤어드라이어의 열 때문에 비늘이 일어난 모발 섬유를 압축하고 조여주고 밀봉하는 폴리머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도포 후 부드럽고 반짝이는 베일이 모발을 감쌉니다. 이것이 킴 카다시안과 제니퍼 로페즈의 머리카락에 숨겨진 비밀이라는 소문이 있습니다.
구프(Goop) – 리스토어 + 샤인 헤어 세럼
구프리스토어 + 샤인 헤어 세럼
구매하러 가기
기네스 팰트로의 미용 & 웰빙 브랜드인 구프는 2008년 창립된 이래 성분에 있어 타협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 세럼도 예외는 아니어서 모발 강화하고 윤기를 더하는 비타민 C, 모노이 오일 등을 결합해 머릿결을 더욱 반지르르하고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덕분에 일주일 사용 후 모발 질감이 눈에 띄게 개선됩니다.
케라스타즈(Kérastase) – 크로마 헤어 글로스
케라스타즈크로마 헤어 글로스
구매하러 가기
모발 표면의 보호 지질막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젖산, 치유력이 있는 병풀 성분 등 모발 윤기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유명한 활성 성분을 조합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부드러움, 촉촉함, 컬러 보존 등의 기능을 갖추었습니다.
샤인(Shyne) – 인스턴트 글로우 헤어 오일
샤인인스턴트 글로우 헤어 오일
구매하러 가기
영양이 풍부한 발효 유기농 오일 복합체를 담은 귀중한 포뮬러입니다. 여느 헤어 오일과 달리 가벼운 질감으로 섬유를 코팅해 유연한 세팅이 가능하며, 모발을 윤기 있고 건강하게 가꿔줍니다.
케빈.머피(Kevin.Murphy) – 쉬머 샤인
케빈.머피쉬머 샤인
구매하러 가기
일반적으로 페이스 케어 제품에 사용하는 반사 기술을 적용한 미스트로 머리카락에 빛을 부여합니다. 바오바브나무, 대나무 추출물, 비타민 C와 E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기쥬(Gisou) – 꿀 헤어 리페어 세럼
기쥬꿀 헤어 리페어 세럼
구매하러 가기
첫눈에 관심을 끄는 것은 꿀 캡슐과 식물 케라틴의 촉촉한 질감입니다. 질감이 매우 가볍고 모발 끝부분까지 곧바로 침투해 끊어짐을 방지하고 윤기를 증가시킵니다.
외젠 파르마(Eugène Parma) – 케라틴 글로우 샴푸
외젠 파르마케라틴 글로우 샴푸
구매하러 가기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이 샴푸에는 아비시니아 오일이 함유된 케라틴 단백질 복합체가 포함돼 있습니다. 이 두 가지 활성 성분이 함께 빛을 포착해 모발 섬유의 광채를 드러내며, 열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모발을 보호해줍니다
추천기사
-
아트
김민정 작가가 그리는 물의 산과 산의 불
2024.08.31by 김나랑
-
뷰티 트렌드
'땋아내려요'! 9월 첫째 주의 뷰티 인스타그램
2024.09.04by 이정미
-
웰니스
일상에서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디톡스 습관 7
2024.08.20by 주현욱
-
웰니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죄책감 느끼지 않는 법
2024.08.30by 황혜원, María Quiles
-
웰니스
당신 몸에서 '비타민 B'가 부족하다는 신호
2024.08.24by 김초롱, Veronica Cristino
-
패션 화보
공간과 옷은 살아 있다
2024.09.06by 신은지
인기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