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머리카락이 또 엉켜버렸다?

2023.04.12

머리카락이 또 엉켜버렸다?

손으로 머리카락을 빗어 내릴 때 매끈하게 내려간다면 좋겠지만 중간에 막히는 경우가 많죠. 제멋대로 엉키는 머리카락, 왜 그러는 걸까요?

머리카락이 엉키는 이유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머리를 자주 빗지 않는 경우, 특히 밤에 잠자리에 들기 전에 빗질을 하지 않는 게 가장 큰 이유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머리카락이 너무 건조하거나 손상되었기 때문인데요. 건조한 모발은 머리카락을 둘러싼 큐티클이 열려 있어 마찰이 발생할 때 엉키기 쉽습니다. 특히 잦은 염색이나 펌, 고데기 사용으로 머리칼이 손상되었다면 엉킬 가능성은 더 높아지겠죠. 머리끝이 갈라졌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머리를 제대로 감지 않았을 때도 엉키기 쉽습니다. 트리트먼트, 젤, 스프레이 등 머리카락에 남은 헤어 제품의 잔여물은 잘못하면 끈적이기 때문에 머리카락끼리 서로 달라붙고 결국 엉키게 됩니다.

어떻게 하면 머리카락 엉킴을 방지할 수 있을까요? 엉킴이 시작되지 않았더라도 미리 관리를 시작해야 합니다. 먼저 모발의 유형에 맞는 헤어 브러시를 사용하는지 확인하세요. 가는 모발은 부드러운 천연 강모 브러시를, 거친 모발은 나일론 강모 브러시를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머리카락 두께가 중간이거나 곱슬머리일 때는 혼합 강모 브러시를 사용하세요.

머리를 감을 때 마지막 단계에 더 정성 들여 컨디셔닝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컨디셔너를 고르게 바르고, 머리카락 큐티클 사이사이에 스며들 수 있도록 손으로 여러 차례 빗질해주세요. 머리카락에 필요한 수분을 공급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만약 베갯잇이 거친 소재라면, 부드러운 면이나 실크 소재로 바꾸는 것을 추천합니다. 잘 때 베갯잇에 머리카락이 닿으면서 마찰하다 보면 엉킴이 쉽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또 잘 때는 머리를 풀고 자기보다는 느슨하게 묶고 자는 것을 추천합니다.

포토
Pexel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