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이지 않고도 집을 깔끔하게 유지하는 사소한 법칙
1분 법칙을 알기 전까지는 집 안 정리와 청결을 정말 힘들게 관리해야 했습니다.
스스로를 꽤 깔끔한 사람이라 여겨왔습니다. 집은 휴식처이기 때문에 정리 정돈과 청결을 중시하지만, 그것이 우선순위는 아닙니다. 게으름을 피우기도 하고, 청소할 시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집안일을 미루는 버릇이 있었죠. 정신없이 바쁜 일상에서 잠을 잘 것인가, 설거지를 할 것인가, 머그잔을 치울 것인가, 개를 산책시킬 것인가. 모두 중요하지만, 주중에는 시간이 없어 정리하는 것보다 정리 동영상을 보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냈죠. 결국 주말 일부를 정리와 청소하는 데 헌납하면서 집이 원하는 만큼 깨끗해지도록 애써야 했습니다.
정신적 부담을 덜어주는 일상 습관
어머니들이 집 안의 질서와 청결을 담당하는 일에 부담을 느끼고, 이것이 이혼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사실에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몇 달 동안 정신적 부담은 한계에 다다랐고, 남편이 새벽 5시에 일어나 청소하지 않을 것도 분명해 보였습니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저는 크게 노력을 들이지 않아도 되는, 짧은 시간 동안 청소하고 수거하는 일상적 습관을 길러야 했습니다. 이를 위해 새로운 공간을 만들 필요도 없었습니다.
해답은 친구에게 들은 1분 법칙이었습니다. 집 안 청결을 유지하기 위한 규칙은 간단합니다. 1분 안에 작업을 끝낼 수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주방 조리대의 얼룩, 욕실 서랍에서 꺼낸 빗, 침대 위에 펼쳐진 잠옷. 모두 1분 안에 해결할 수 있는 불편함의 예입니다. 즉시 처리하면 눈치채지 못하지만, 나중을 위해 남겨두면 ‘해야 할 일’이라는 딱지가 붙어버리죠. 모든 일을 한꺼번에 처리하는 데 훨씬 더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정신적 업무량이 늘고 무언가를 하고 싶다는 의욕이 사라지게 됩니다.
백설 공주는 “어떤 집안일이든 생각 없이 하면 즐겁다”라고 잘못된 내용의 노래를 부르기도 했지만, 1분 법칙은 저를 백설 공주로 만들어줍니다. 60초만 투자하면 되는 새로운 작업은 할 일 목록에 추가하지 않고 그 일을 한 후 잊어버리면 됩니다.
1분 규칙 덕분에 집에서 청소하고 정리하는 데 소비하는 시간이 줄었습니다. 저는 1년 동안 1분 규칙을 실천해왔지만, 처음엔 이렇게 눈에 띄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단 1분만 투자해 집 안을 치우면 그동안 쌓여 있던, 그리고 많은 시간을 할애했던 것들이 모두 해결되고 매일매일 집이 훨씬 더 깔끔하고 정돈된 것처럼 보입니다. 새로운 일거리가 생기면 1분 안에 ‘청소할 수 있을까’, ‘치울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던지는 것만으로 집이 훨씬 깔끔해졌죠. 60초 안에 처리할 수 있는 일이 얼마나 많은지, 그것이 정신 건강과 집 안 미관에 얼마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알게 된다면 놀랄 것입니다. 이것은 정말 혁신적인 습관입니다.
관련기사
-
셀럽 뉴스
겨울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2022.11.12by 오기쁨
-
웰니스
미루는 습관을 멈춰줄 아주 빠르고 간단한 방법
2023.02.02by 황혜원
-
웰니스
당신의 행복을 방해하는 모든 것을 제거하는 법
2023.04.12by 황혜원, Olivia Remes
-
Lifestyle
꿉꿉한 계절, 집 안을 상쾌하게 만드는 팁 5
2023.05.19by 오기쁨
-
웰니스
봄맞이 대청소가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
2023.03.16by 이소미, Lauren Valenti
-
웰니스
영양사들이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5가지 항염 식품
2023.02.23by 황혜원
추천기사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