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차승언 ‘보그 리더: 2024 우먼 나우’ 전시의 작가

2024.03.08

by 김나랑

    #차승언 ‘보그 리더: 2024 우먼 나우’ 전시의 작가

    〈보그 코리아〉는 1996년 창간 이래 동시대 여성을 지지하고 찬양하며 그들과 함께 걸어왔다. 3월 28일부터 30일까지 ‘보그 리더: 2024 우먼 나우(VOGUE LEADERS: 2024 WOMAN NOW)’라는 행사를 개최하며 그 역사를 이어간다. 2024년 그 첫 번째 주제는 ‘WOMAN NOW’로, 전통적인 한옥에서 우리가 신뢰하는 여성들이 연사로 나서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주목받는 여성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한다. 특히 이번 전시는 1930년대생부터 1980년대생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작가들이 조각, 회화, 사진, 설치미술, 가구공예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으로 참여한다. 이들이 만든 작품, 작가들의 삶에 동지애를 느끼고, 삶의 방향성에 힌트를 얻길 꿈꾼다. 전시작 중 일부만 지면에 담았다. 전시 기획자인 독립 큐레이터 전수연과 참여 작가 윤석남, 차승언, 표영실, 정희승, 황수연, 한상아, 소목장세미, 전현선, 구정아가 〈보그〉 페이지를 빌려 연대의 말을 건넨다.

    전수연의 페일 라임 컬러의 실크 코트는 파비아나 필리피(Fabiana Filippi), 스웨이드 소재 도르세이 슈즈는 피에톤(Pieton). 전현선의 컬러 블록 디테일의 실크 캐시미어 드레스와 티 스트랩 펌프스는 가브리엘라 허스트(Gabriela Hearst), 터틀넥 케이프는 레호(Lehho), 조각 같은 골드 컬러 귀고리는 앤아더스토리즈(& Other Stories). 소목장세미의 글로시한 오버사이즈 핏 레이서 재킷, 와이드 턴업 진은 푸시버튼(Pushbutton), 실버 힐은 페라가모(Ferragamo), 왼쪽 귀에 착용한 실버 컬러의 비대칭 후프 링은 앤아더스토리즈, 오른쪽 귀에 착용한 골드 컬러의 클래식 후프 이어링은 톰 우드(Tom Wood). 정희승의 벨벳 소재 코트와 스틸레토 부츠는 페라가모, 화이트 셔츠는 토템(Toteme), 헤링본 팬츠는 레호. 황수연의 오버사이즈 트렌치 코트, 화이트 셔츠는 위크엔드 막스마라(Weekend Max Mara), 진은 토템, 윙팁 투톤 메리 제인 슈즈는 크로켓앤존스(Crockett&Jones at Unipair). 표영실의 와이드 팬츠 점프수트는 레호, 화이트 스니커즈는 아쉬(Ash), 브레이슬릿은 올 블루스(All Blues at Amomento), 스퀘어 아이웨어는 네이티브선즈(Native Sons). 한상아의 오버사이즈 레더 재킷, 플로럴 프린트 롱스커트는 앤아더스토리즈, 스웨이드 웨스턴 부츠는 레이크 넨(Reike Nen), 왼 손목에 레이어드한 브레이슬릿은 렐릭(Relic), 오른 손목에 착용한 뱅글 브레이슬릿은 퓨어블랙 스튜디오(Pureblack Studio). 차승언의 화이트 셔츠는 아르켓(Arket), 오닉스 펜던트의 페블 네크리스는 퓨어블랙 스튜디오, 나파 레더 로브 재킷과 니렝스 스커트는 파비아나 필리피, 슬링백 슈즈는 피에톤.
    화이트 셔츠는 아르켓(Arket), 오닉스 펜던트의 페블 네크리스는 퓨어블랙 스튜디오(Pureblack Studio), 나파 레더 로브 재킷과 니렝스 스커트는 파비아나 필리피(Fabiana Filippi), 슬링백 슈즈는 피에톤(Pieton).

    차승언(1974) 작가의 작품은 언뜻 평면 회화처럼 보인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전적으로 직물로 구성되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홍익대학교에서 섬유미술을 공부하고 시카고 예술대학에서 회화를 전공한 그는 베틀로 짠 캔버스를 제작하며 회화의 조건을 지속적으로 탐구하고, 동시대 미술과 공예의 관계를 재설정하고 있다. 그의 작품은 과거와 현재, 현대미술과 공예, 동양과 서양, 시각과 촉각, 정신과 물질의 경계를 가로지르며 다양한 예술적 실험을 멈추지 않는다. 2023년 씨알콜렉티브에서 개인전을 가졌으며 과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공예박물관, 서울시립미술관 등 유수의 기관에서 열린 단체전에 참여했다.

    차승언, ㅊㅓㅓㅓㅓㄴ-6, 2019, 면사, 합성사, 나무 프레임, 147×194cm

    전시 참여 계기

    나의 한계나 부족함을 고민하던 중 전시 주제를 듣고 공명하는 부분이 있어서 적어도 외롭지는 않다는 마음이 들었다. 가장 어두운 날과 빛나는 날이 다르지 않고 어떻게든 겪어야 하는 것을 상기했다. 함께 전시에 참여하는 작가들의 작업을 보면서도 동일한 마음이 들었다.

    나의 삶 혹은 예술

    고속 성장의 그늘로 자연 발생적이라기보다 맥락 없이 이식된 근대화가 흐름을 주도할 때, 그 역사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미시사, 소리가 작은 사람들의 이야기는 무의미해지는 느낌을 받았다. 책으로 배우는 규정된 미술사도 공감되지 않고 폭력적으로 느껴졌다. 그래서 미술사 안에서, 미술 형식에서 지나치던 것들, 거기 있었지만 호명되지 않은 것들을 발견하는 작업에 지속적으로 관심이 갔다. 벽에 걸려 비싸게 거래되는 남성의 거대한 추상회화와 여성의 일, 소규모 규방 공예로 여겨지는 직조의 관계에서 시각적 가치의 높고 낮음을 평평하게 만드는 작업을 하고 싶었다. 이번 전시에 출품한 직조 회화 시리즈처럼 직조기에서 날실과 씨실로 캔버스를 직접 짜면서 미술사와 회화의 역사를 담고, 규방 공예와 여성의 노동을 함께 엮어가는 것이 내 작업의 한 부분이다.

    이 작품을 선보이는 이유

    직조 회화 작품 가운데 휘겸재 거실 공간에 설치할 수 있도록 제작된 입체 작품을 전시한다. 나무 프레임에 직조한 패브릭을 고정해 공중에 매달았는데, 회화로도 섬유 예술로도 조각으로도 여길 수 있다. 각각의 콘텍스트 안에서 감상하고 해석해보길. 베틀로 직조한 실은 동대문종합시장 지하에서 산 재봉사다. 일상의 재료가 작품에 어떻게 녹아들었는지, 직조 짜기는 어떻게 작품으로 명명될 수 있는지 등을 관찰하는 것도 좋겠다. 작품 제목 ‘해, 달, 별들’은 직조된 패턴의 이름이다.

    소망하는 WOMAN NOW

    올해 자신에게 바라는 것은 용감하게 사랑하고, 하늘을 자주 보고, 숨을 깊이 쉬고, 산책을 하고, 아름다운 것들을 자주 보고, 단순하게 말하고, 정직하게 반응하는 것.

    동시대 여성에게

    아그네스 마틴, 이성자, 아니 알베르스, 헬렌 프랑켄탈러 등 20세기 여성 작가의 작업을 기존 미술사의 정의와 다르게 재맥락화하는 작업을 해왔다. 그 과정에서 작가들의 삶을 알고, 여성이기 때문에 받은 제약과 그로 인한 피치 못한 선택들을 봤다. 다음 세기의 작가들이 100년이 지나 현재의 우리를 보면서 어떤 평가를 할지 궁금하기도 하다. 어떤 것들은 시간이 지나야 진위가 판명되는 것이 있으니까. 4년 전부터 몸이 아파서 어머니 집에 작업실을 꾸렸다. 어머니는 한 끼 밥을 먹는 번거롭고도 소중한 일을 도와주시고, 직조 짜기 전 단계 작업인 정경 작업도 종종 해주신다. 집에서 작업을 하니 일상의 노동과 작업이라는 이름이 붙은 노동을 같은 선상에 놓고 보게 된다. 작업은 결말을 맺고 전시되지만 숨쉬기나 다름없이 반복되는 살림은 사람을 살리고 조용히 사라지는 것 같다. 솜씨 있는 어머니나 시어머니를 보면 내가 때를 잘 만나 작가 생활을 하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든다. 지난 시대의 작가들도, 우리 어머니들도, 동시대 여성들도 어떤 시대를 어떤 모습으로 살든 그는 자리에서 살아내는 것으로 이미 존경스럽다. (VK)

    포토그래퍼
    이규원
    컨트리뷰팅 패션 에디터
    송보라
    헤어
    권영은, 박규빈
    메이크업
    김지현, 김민정
    세트
    최서윤(Da;rak)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