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한상아 ‘보그 리더: 2024 우먼 나우’ 전시의 작가

2024.03.08

by 김나랑

    #한상아 ‘보그 리더: 2024 우먼 나우’ 전시의 작가

    〈보그 코리아〉는 1996년 창간 이래 동시대 여성을 지지하고 찬양하며 그들과 함께 걸어왔다. 3월 28일부터 30일까지 ‘보그 리더: 2024 우먼 나우(VOGUE LEADERS: 2024 WOMAN NOW)’라는 행사를 개최하며 그 역사를 이어간다. 2024년 그 첫 번째 주제는 ‘WOMAN NOW’로, 전통적인 한옥에서 우리가 신뢰하는 여성들이 연사로 나서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주목받는 여성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한다. 특히 이번 전시는 1930년대생부터 1980년대생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작가들이 조각, 회화, 사진, 설치미술, 가구공예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으로 참여한다. 이들이 만든 작품, 작가들의 삶에 동지애를 느끼고, 삶의 방향성에 힌트를 얻길 꿈꾼다. 전시작 중 일부만 지면에 담았다. 전시 기획자인 독립 큐레이터 전수연과 참여 작가 윤석남, 차승언, 표영실, 정희승, 황수연, 한상아, 소목장세미, 전현선, 구정아가 〈보그〉 페이지를 빌려 연대의 말을 건넨다.

    전수연의 페일 라임 컬러의 실크 코트는 파비아나 필리피(Fabiana Filippi), 스웨이드 소재 도르세이 슈즈는 피에톤(Pieton). 전현선의 컬러 블록 디테일의 실크 캐시미어 드레스와 티 스트랩 펌프스는 가브리엘라 허스트(Gabriela Hearst), 터틀넥 케이프는 레호(Lehho), 조각 같은 골드 컬러 귀고리는 앤아더스토리즈(& Other Stories). 소목장세미의 글로시한 오버사이즈 핏 레이서 재킷, 와이드 턴업 진은 푸시버튼(Pushbutton), 실버 힐은 페라가모(Ferragamo), 왼쪽 귀에 착용한 실버 컬러의 비대칭 후프 링은 앤아더스토리즈, 오른쪽 귀에 착용한 골드 컬러의 클래식 후프 이어링은 톰 우드(Tom Wood). 정희승의 벨벳 소재 코트와 스틸레토 부츠는 페라가모, 화이트 셔츠는 토템(Toteme), 헤링본 팬츠는 레호. 황수연의 오버사이즈 트렌치 코트, 화이트 셔츠는 위크엔드 막스마라(Weekend Max Mara), 진은 토템, 윙팁 투톤 메리 제인 슈즈는 크로켓앤존스(Crockett&Jones at Unipair). 표영실의 와이드 팬츠 점프수트는 레호, 화이트 스니커즈는 아쉬(Ash), 브레이슬릿은 올 블루스(All Blues at Amomento), 스퀘어 아이웨어는 네이티브선즈(Native Sons). 한상아의 오버사이즈 레더 재킷, 플로럴 프린트 롱스커트는 앤아더스토리즈, 스웨이드 웨스턴 부츠는 레이크 넨(Reike Nen), 왼 손목에 레이어드한 브레이슬릿은 렐릭(Relic), 오른 손목에 착용한 뱅글 브레이슬릿은 퓨어블랙 스튜디오(Pureblack Studio). 차승언의 화이트 셔츠는 아르켓(Arket), 오닉스 펜던트의 페블 네크리스는 퓨어블랙 스튜디오, 나파 레더 로브 재킷과 니렝스 스커트는 파비아나 필리피, 슬링백 슈즈는 피에톤.
    오버사이즈 레더 재킷, 오른 손목에 착용한 뱅글 브레이슬릿은 퓨어블랙 스튜디오(Pureblack Studio).

    한상아(1987) 작가의 작업은 일상적 경험과 그로부터 비롯되는 감정에 대한 기억에서 시작된다. 작가, 여성 그리고 한 개인으로서 삶의 여러 변화를 겪는 과정에서 작가는 종종 하나의 단어로 단순화되지 않는, 복잡 미묘한 정서가 몸에 달라붙어 무늬와 같이 피부에 스며드는 것 같다고 말했다. 작가는 이런 감성적 기억을 논리 정연한 서사로 정리하기보다 있는 그대로의 파편적이고 모순적인 면모를 비유적이고 상징적인 조형 언어로 풀어낸다. 파운드리 서울, OCI 미술관, 송은아트큐브 등에서 개인전을 가졌으며 서울대학교미술관, 송은아트스페이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경기도미술관 등에서 개최한 단체전에 참여했다.

    한상아, Black Figure 1, 2023, 광목, 먹, 실, 솜, 355×140×40cm
    공탑(空塔) 13, 2022, 광목, 먹, 실, 솜, 240×84×20cm
    소공탑(小空塔) 2, 2024, 광목, 먹, 실, 솜, 120×40×8cm

    전시 참여 계기

    국제 여성의 날을 기념해 동시대를 살아가는 다양한 여성의 이야기를 조명한다는 주제부터 매우 반가웠고, ‘영원한 루머’라는 전시명도 흥미로웠다. 또한 평소 좋아하던 선생님들, 작가님들과 함께할 수 있어 감사한, 거부할 이유가 전혀 없는 행복한 제안이었다.

    나의 삶 혹은 예술 활동

    작가이자 두 아이의 엄마로 살아가고 있다. 그런 나의 경험을 말하자면 첫째와 둘째를 임신할 때의 활동 분위기가 많이 달랐다. 첫째 임신할 무렵엔 작가로서 활동을 막 시작할 때라 더더욱 만삭 때까지 임신 사실을 알리는 게 굉장히 조심스러웠다. 임신을 했다는 것이 곧 무한의 경력 단절로 이어질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이었다. 둘째 임신할 때는 좀 더 편안하게 나의 상태를 노출하고 그 자체의 나를 드러내도 오히려 더 응원을 받은 기억이 난다. 나의 태도가 달랐기 때문일 수도 있지만, 확실히 마더후드에 대한 관점이 많이 달라지던, 경계의 시기였다고 여긴다. 모든 여성이 엄마가 되는 것도 아니고 또 그럴 필요도 없다고 보지만, 나로서는 임신과 출산을 하는, 여성으로서 신체적 제약을 몸소 깨달은 그 시기가 굉장히 인상 깊다.

    공감하고 위로받는 것

    주변의 사랑하는 것들에서 힘과 위로를 받는다. 성향상 사람이든 장소든 물건이든 익숙해지고 애정이 생기는 데 오래 걸리다 보니 가족을 포함한 사랑하는 사람들과 좋아하는 장소에서 시간을 보내는 소소한 것들에서 힘을 얻는다. 혼자 미술관, 갤러리를 돌아다니며 전시를 보거나 저장해둔 좋아하는 이미지 속에서, 또 여러 번 봐도 지겹지 않은 영화의 시각적 아름다움에 다시 매료될 때 에너지가 충전되는 기분을 느낀다.

    이 작품을 선보이는 이유

    광목천에 닿는 뾰족한 붓 끝에서 먹이 둥글게 번지듯 날카롭지만 무디고, 무디지만 날카로운 마음과 존재에 대한 작업을 하고 있다. 먹은 광목 위를 하염없이 표류하다 정착하고 그 흔적은 오려진다. 오려진 것들을 손바느질로 단단히 엮는다. 부드러움을 단단히 하는 것. 그것이 나의 작업이다. 우리의 여린 마음도 그렇듯 부드러운 어떤 것을 단단히 하기란 참 어려운 것 같다. 이처럼 불안전하고 불완전한 ‘우리’의 불가능한 균형을 잡아보기 위한 ‘노력’을 봐주시길 바란다. 전시 작품 선택 또한 나의 ‘공탑(空塔)’ 시리즈와 같이 서로 균형을 맞춘다는 생각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소망하는 WOMAN NOW

    소수가 좀 더 당당히 의견을 낼 수 있고 또 존중받는 NOW가 펼쳐지기를 바란다. 아이들을 키우는 엄마로서, 또 동양화라는 마이너 분야 전공자로서 느낀 점은 환경이 많이 개선되고 의식이 달라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소수 의견이 존중받는 것이 당연한 사회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다수의 의견이나 흐름에 쓸려가는 NOW가 아니라 개인의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는 NOW가 되길 희망해본다

    동시대 여성에게

    너무 어렵다. 내가 과연 무슨 말을 할 수 있을까. 최근 몇 년 동안 나를 찾으려는 부단한 노력을 해오고 있다. 어쩌면 조금은 이기적인, 어느 상황에서도 ‘나’를 잃지 말라고 감히 말하고 싶다.

    포토그래퍼
    이규원
    컨트리뷰팅 패션 에디터
    송보라
    헤어
    권영은, 박규빈
    메이크업
    김지현, 김민정
    세트
    최서윤(Da;rak)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