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폭발 직전, 마음을 가라앉히는 방법 4

2023.03.15

by 오기쁨

    폭발 직전, 마음을 가라앉히는 방법 4

    스트레스 받을 때, 주변 사람으로 인해 괴로울 때, 일이 마음처럼 풀리지 않아 힘들 때, 미래만 생각하면 눈앞이 캄캄해지면서 우울해질 때 필요한 건 인내심입니다. 하지만 인내심을 갖기란 생각처럼 쉽지 않죠.

    강한 인내심으로 마음의 평정을 찾는 이들이 있는가 하면, 보통은 그렇지 않습니다. 아예 생각하기를 포기해버리거나 맛있는 걸 먹고 잠시 잊거나, 충동적으로 쇼핑을 하는 등 나름의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노력합니다. 물론 이 방법은 잠시일 뿐 근본적으로 스트레스가 해소되진 않으니 문제지만요.

    전문가들은 훈련으로도 인내심을 키울 수 있다고 말합니다. 힘든 순간에 직면해 침착함을 유지하는 능력은 연습으로도 충분히 컨트롤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심리학 교수 사라 슈니커 박사는 수년간의 연구를 통해 인내심을 기르는 것은 꽤 가치 있는 일임을 깨달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인내심을 키우기 위한 빠르고 쉬운 방법은 없으며 결국 인내심을 키우려면 많은 인내가 필요하다는 것! 스트레스 폭발 직전, 인내심을 기를 수 있는 팁을 공개합니다.

    불편함을 받아들이자

    슈니커 박사는 실망스러운 상황에 놓였을 때, 순간의 감정과 그 요인을 목록으로 적어볼 것을 권유합니다. 상사의 말도 안 되는 요구, 부족한 수면 시간, 배고픔, 배우자의 행동 등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는 것들이 많죠. 원인을 목록에 적고 객관적으로 바라보면 상황을 바로잡거나 마음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경험의 재구성

    출근길 교통 체증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나요? 만약 그렇다면 그 시간을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 시간으로 재정의해보세요. 캘리포니아대학교 리버사이드 캠퍼스 심리학 교수인 케이트 스위니 박사는 경험의 재구성이 스트레스를 줄이고 인내심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대해 좋아할 만한 이유를 붙여 오히려 좋아하고 즐기도록 만드는 거죠.

    큰 그림을 보자

    당장 다음 주에 해내야 하는 프로젝트가 있거나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있다면, 스트레스는 극에 달합니다. 이때는 오히려 더 큰 목표나 목적을 갖는 것이 혼란스러움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눈앞의 순간이 아니라, 인생의 목표를 다시 한번 점검해보세요. 지금 스트레스 받는 일은 진짜 목표를 향해 가는 과정의 하나입니다.

    나만의 대처법 찾기

    화가 나거나 스트레스 지수가 높아지면 작은 일에도 쉽게 버럭 하게 되죠. 명상 전문가 M.J. 라이언은 인내심이 바닥나기 전에 미리 자신에게 맞는 스트레스 대처법을 연습하라고 권합니다. 심호흡을 하거나, 손에 쥔 볼펜을 만진다든가, 마음속으로 노래를 부르는 등 방법은 많습니다. 순간의 스트레스를 잠재울 수 있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른데요, 라이언은 “화가 날 때 말하기 전에 10을 세어보고, 그래도 가라앉지 않으면 10을 더 세어보라. 분노를 유발하는 상황에서 어느 순간 빠져나올 수 있게 된다”라고 충고했습니다.

    포토
    Pexel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