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두피가 간지러운 의외의 이유 4

2023.05.15

by 김초롱

    두피가 간지러운 의외의 이유 4

    매일 머리를 감는데도 얼마 지나지 않아 가렵다면? 심각한 상황에도 간지러운 두피를 참지 못하겠다면? 우리가 놓친 의외의 원인이 있었습니다.

    Pexels

    두피 상태에 맞지 않는 샴푸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두피 상태를 고려하지 않은 채 샴푸를 사용하죠. 언뜻 모발 상태만 보고 샴푸를 고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피=모발’이 아닙니다. 두피는 기름진 지성이지만 모발은 손상되고 갈라진 건조한 상태일 수 있고, 두피는 붉고 예민해진 상태지만 모발은 물미역처럼 축축 처질 수 있거든요. 샴푸는 두피 상태에, 컨디셔너는 모발 상태에 따라 골라야 합니다. 그뿐 아니라 계절, 상황에 따라 피부 컨디션이 바뀌는 것처럼 두피 또한 컨디션이 달라질 수 있으니 기능이 다른 두 가지 정도의 샴푸를 구비해두고 두피 컨디션에 따라 조합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Pexels

    생리 전 호르몬

    생리 주기에 따라 우리 몸엔 많은 변화가 따르죠. 두피도 마찬가지입니다. 배란 이후 프로게스테론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시기에는 피지선 분비가 왕성해지므로 두피 또한 기름질 수 있습니다. 이런 변화는 각질과 함께 간지러움을 유발하죠. 생리 전에는 두피 pH 균형을 맞추는 동시에 두피 스케일링이 필요합니다.

    Pexels

    계속되는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수면 시간이 부족할 경우 지루성 두피염이 쉽게 발병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요. 평소 야근이 많고 늘 피곤한 상태라면 두피 장벽 기능이 떨어지고 당연히 작은 자극에도 취약합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두피가 간지럽다면 휴식이 필요하다는 신호! 충분한 수면과 휴식으로 두피를 케어해주세요.

    Pexels

    기름진 음식

    달거나 기름진 음식,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식품 또한 두피를 자극합니다. 치즈와 같이 지방이 많이 함유된 유제품 또한 마찬가지죠. 이런 음식은 우리 몸에 만성 염증을 일으킵니다. 튼튼한 두피를 위해서라도 건강한 음식이 필수!

    포토
    Pexels

    SNS 공유하기